올해 28조원 이상으로 급성장이 예상되는 리모델링 인테리어 시장에서 그린리모델링이 변수로 떠올랐다. 업계는 정부 지원으로 소비자 부담을 덜 수 있는 그린리모델링을 지렛대 삼아 인테리어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그린리모델링은 건축주가 단열성능 개선을 위해 공사를 진행할 때 금융비용 일부를 국비로 보조해주는 사업으로, 효율적 에너지 소비를 위한 일종의 정부지원 대책이다. 실제로 노후주택의 5등급 창호를 1등급 창호로 교체하기만 해도 연간 냉난방비를 40% 가량 절감할 수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00년 9조1천억원 수준인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 규모는 올해 28조4천억원, 2020년 41조5천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중 준공연도 10년 이상된 국내 노후주택 비중은 2005년보다 22%포인트 늘어난 77%에 달한다. 노후 주택 중에서도 그린리모델링 이자지원사업 수혜를 보는 아파트가 54%(5조9608억원)를 차지한다. 이 아파트 중 재건축 연한이 되지 않은 경우 창호만 바꾸는 소규모 리모델링을 진행할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창호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쉽게 인정받을 수 있고, 전체 리모델링 비용의 25% 가량을 차지해 그린리모델링 이자 지원사업의 핵심으로 꼽힌다. 정부 지원으로 창호교체 부담을 덜면 소비자가 전체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결정하기 쉽다.
이 시장을 잡고자 신규 사업자인 한샘과 LG하우시스, KCC, 한화L&C, 한글라스가 5파전을 펼칠 전망이다.
참여업체가 늘어나면서 향후 시장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난해 총 2,754건의 이자 지원사업 중 1,773건을 진행(실적점유 64%)해 압도적 우위를 기록한 LG하우시스는 시장 수성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입장이 됐다.
국토교통부는 2017년까지는 패시브하우스, 2025년 까지는 제로에너지하우스 수준을 목표로 단열기준을 계속해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단열공사 대목인 4/4분기를 앞두고 건자재업체들은 시장 쟁탈전이 한창이다. LG하우시스는 전국 노후 아파트단지를 직접 찾아가 영업을 벌이고 있고, 한화L&C는 차량 이동전시장을 이용해 현장 마케팅을 진행한다. 또한, 한글라스는 단지별 공동구매 형태의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한샘은 리하우스 제휴점과 그린 리모델링 영업을 개시했다.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