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가 불법 벌채된 목재를 수출하지 않기로 유럽연합(EU)과 협약을 체결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번 협상 타결로 인도네시아는 합법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벌목된 연간 10억 달러(약 1조1천억 원) 상당의 목재를 유럽 각국에 수출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협약 발효 시점은 올해 11월 15일이며,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합법·친환경’ 인증을 받지 못한 펄프, 합판, 가구 등은 이후 유럽 수출길이 완전히 막힌다.
EU와 인도네시아는 독립 기관이 인증 과정을 감시하도록 해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인도네시아는 유럽에서 소모되는 열대 목재(tropical timber)의 3분의 1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대 수입국은 독일과 네덜란드이다.
EU 당국은 불법적으로 목재 벌채가 산림파괴와 기후변화 유발 등 심각한 환경 및 경제 문제를 일으킨다고 보고 2003년부터 불법 목재 반입을 금지했고, 인도네시아 등 15개 주요 목재 수출국과 관련 협상을 진행해 왔다. 인도네시아는 이중 EU 측이 제시한 기준을 충족시켜 협상을 마무리 지은 첫 사례다. 인도네시아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산림산업에 대한 통제력과 투명성에서 큰 진보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역시 “세계 산림 관련 범죄 규모는 연간 30조 달러로, 전 세계 목재 거래의 10∼30%에 해당한다”며 “불법 벌목을 막기 위한 싸움에서 큰 성취를 거뒀다”고 환영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이번 협약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불법 벌목과 산림 방화로 인한 열대우림 파괴가 실제로 줄어들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만8천 개의 섬이 5천㎞에 걸쳐 늘어서 있는 환경이나 만연한 부정부패 등을 감안할 때 적절한 단속이 이뤄지기 힘들 것이란 이유에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팜오일 농장 개간과 목재벌목 등으로 2012년 한 해에만 8천400㎢에 달하는 열대우림이 파괴됐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4년 원시림에 대한 벌목을 금지했지만, 산림파괴 속도는 크게 줄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