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Sindora wallichi Benth
분포: 타이, 인도차이나 반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서부 이리안자야 제외)에 18종이 분포하고 있다. 이 수종은 일반적으로 저지에 생장하지만, 말레이에서 해발 300m 근처에서도 분포한다.
가구 사진 제공: 시더스 디자인그룹, 플레인모빌리)

세파티아의 특징
일반적으로 수고 40m 내외에 이르는 거목으로 수간은 원통형이고 뿌리 근처 부분은 타원형을 나타내나 버팀뿌리는 별로 없다. 외수피는 회색 또는 회녹색이 감도는 회자색이 많고 비 섬유성이다. 벌채 후에 수피가 마르면 굉장히 단단해지고 넓은 조각으로 벗겨진다. 내수피는 담갈색 또는 담홍색으로 단단하다.
심재는 담홍갈색, 금갈색, 황갈색으로 대기 중에 노출되면 짙은 색으로 변한다. 때로는 흑색 또는 암갈색의 가운데 부분을 볼 수 있는 것이 있다. 목리는 통직하지만 약간 교착돼 있으며 나뭇결은 약간 거친 편이나 균일하다. 재면에 기름기가 있는 촉감이 있으며 대패질하면 광택성이 유난히 난다.
이 나무 역시 가벼운 것에서부터 무거운 것까지 있어 비중 차이가 크다.
보존제 주입은 변재의 경우 쉬우나 짙은 색의 심재는 어렵다. 비중이 큰 것은 물속에 가라앉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수중 저목 시 주의가 요구된다.

세파티아의 용도
건조가 다른 수종에 비해 쉽지만 가공이 약간 곤란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틀어짐은 없다. 농색의 무늬가 재면에 나타나고 윤기가 있어 아름다우며, 내구성은 일반적으로 없고 충해에 약하다. 세파티아가 가진 짙은 색의 아름다운 무늬를 이용해서 가구, 건물 내부의 장식 용재, 문틀, 고급 가구, 무늬 단판, 식탁 및 식탁용 의자, 합판재, 일반적인 경구조재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구매방법
대민목재: 032-578-0963
한길종합목재: 032-589-802
삼원목재: 032-584-6668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에 딱 좋아
세파티아 원목은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이상적이며 오랫동안 고유의 깊은 컬러를 유지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운 단단해지는 내구성을 자랑하는 소재로 단단하면서 휨이나 틀어짐에 강해 실내에서 사용하는 가구 제작에 적합하다.
시더스 디자인 그룹(sidusmall.com)은 타히티 시리즈의 세파티아 원목 가구를 선보인다. 타히티 시리즈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도 세파티아 원목을 사용해 더욱 튼튼하고 안정감을 준다.
플레인모빌리(plainmobili.com)는 나뭇결의 보이는 세파티아 원목 가구를 선보이며 독특한 디자인과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호응도가 높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