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Chamaecyparis nootkatensis Spach.


상명
우리나라에서 일본 수출을 위한 불단 조각용으로 수입된 일이 있어 "옐로우 시다"로 잘 알려진 나무이다.
(미국) Yellow cedar, Yellow cypress, Sitka sypress, Alaska cedar Nootka false cypress, Alaska yellow cypress
(일본) 알라스카 히노끼, 옐로우 시다
(한국) 미국시다. Yellow cedar


Image_View


분포
미국의 남동 알라스카에서 캐나다의 B.C주, 다시 미국의 워싱톤 주, 오레곤주, 서부 캘리포니아주에 이르는 해안 전역에 분포한다. 해안산맥을 따라 강변, 저지 또는 분지, 산악의 경사면에 생육하며 주로 온기가 많은 량질의 토양에 많이 생육한다.
그러나 600m고도 이하에서는 잘 생육하지 않는다.


성상
이 나무는 통상 중경목으로 수고 24m를 넘지 않고 흉고직경도 60-90m가 많으며 큰 것은 평균 수고 30m에 흉고직경 150cm에 달하는 것도 있다. 상록침엽수로서 수피는 측백 나무류와 비슷하며 회갈색으로서 얇고 세로로 골이 나 있고 길게 세로로 벗겨진다. 수피가 얇아서 산불에 대한 저항성이 적다.


목질
변재는 백색에 가깝고 심재는 담황색으로서 눈메가 가늘고 탄력이 있으며 년륜은 육안으로 보아서는 뚜렷이 나타나지 않으나 확대경으로 보면 추재는 좁고 짙은 색으로 보인다. 춘.추재의 전이가 급작스럽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뭇결은 균일하며 곱고 치밀하다. 어떤 것은 방향성을 지니는데 생 감자의 행과 비슷하고 약간 쓰면서 향긋한 맛이 난다. 기건비중은 0.49정도이며 수축율은 방사방향 2.8%, 접선방향 6.0%, 용적 수축율 9.2%로 적은 편이다. 강도는 휨 강도 780kg/cm2, 압축강도 444kg/cm2, 전단강도 79kg/cm2로 약한 편이다.
내구성이 크고 충해와 부패에도 강하다. 적당히 무겁고 단단해서 가공이 용이하며 거단, 건조, 대패질 모두 양호하고 접착, 도장성은 보통이다.
주된 성질등이 port-orford cedar와 유사하다. 비중이 비교적 적어서 침목이 될 우려는없다.


Image_View


용도
알라스카 인디안에 의해 오랫동안 카누의 '노'로 사용되어 왔고 부후저항성으로 '건축구조물', 해양천공충류 에 대한 저항성으로 낚시의 '찌', 밀도균일성, 통직목리, 낮은 수축성등으로 '음향판', 터마이트(흰개미)에 대한 저항성으로 일본 등지에서 '사원' 및 중요 건축물에 이용된다. 내장재, 가구재, 문구재, 구조용재, 일본 수출용 불단 조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