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디건축디자인 조명식 대표
판교 단독주택

중목구조 전문 설계·시공, 반디건축디자인
반디건축디자인은 중목구조 주택을 전문으로 설계·시공하는 회사다. 조명식 대표는 처음 RC조나 스틸하우스도 시도해 봤지만 차츰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 중목구조를 전문으로 해보자는 생각에 현재는 중목구조 전문 회사로 인지도를 늘려가고 있다. 스틸하우스의 경우 포스코에서 진행했던 5주동안 20명이 30평짜리 주택을 시공하고 해체하는 교육도 받았었다.
또한 ALC도 시도를 해봤었지만 역시 중목구조의 정교한 시공법에는 비할바가 안됐다. 물론 ALC 주택의 경우 시공이 빨라 인건비 등이 절감되고 공정이 빠르다. 소재 자체가 돌가루를 기포로 만들어 블록으로 쌓아 올리는 방식이기에 친환경 소재이며 시공 후 면이 반듯해 마감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습기에 약하고 기초 토대를 견고히 하지 못하면 크랙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스틸하우스나 ALC 주택의 장점을 갖추면서도 목재라는 소재의 기능을 더욱 극대화해 발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중목구조라는 생각에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광명 단독주택

17년간 반디조명과 함께 해온 조명식 대표
조명식 대표는 지난 17년간 ‘반디조명’이라는 회사를 운영해 왔다. 조명이 너무나 좋아 시작한 일로 수제 조명 만드는 일을 하면서도 마음 한편으로는 ‘건축은 계속 해나가야지’ 라는 마음을 갖고 있을 때였다. 그러던 어느날 지인이 일본과 한국의 제품을 서로 무역하는 일을 해왔는데 그 지인이 중목구조 자재를 한국에 납품한다고 전해들은 것이 계기가 돼 중목구조 시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중목구조는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에게 가격이 비싼 집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조명식 대표는 “중목구조는 국내에 프리컷 공급 시스템만 잘 갖춰져 있다면 그리 비용이 높지 않아도 될만한 주택이며 중목구조에 대해 시장이 조금씩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앞으로는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천 단독주택

일본 중목구조 회사와의 긴밀한 협조로 시공
반디건축의 경우 건축주와의 오랜 상담을 통해 최종 중목구조 설계가 나오면 이를 일본 중목구조 회사에 보낸다. 일본 회사에서 다시 구조계산을 해서 그 도면을 다시 반디건축에 보내온다. 이렇게 일본과 한국회사가 서로 밀접하게 논의를 하다가 최종적으로 반디건축에서 OK 사인이 나면 일본 목재상에서 프리컷 공장으로 자재가 넘어간다. 그 이후에는 프리컷 목재가 일본에서 바로 한국 현장에 컨테이너가 들어온다.
프리컷 중목구조 자재에 사용되는 철물은 각각 부재마다 넘버링이 돼있기 때문에 프리컷 목재와 철물을 조립을 해 빠른 시간내에 주택을 지을 수 있게 된다. 조명식 대표는 “중목구조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수평이라고 할 수 있다. 밑에 기초부터 수평이 5㎜ 이상 오차가 나버리면 기둥과 보가 올라갈 때 위에서 철물이 맞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기초에서 수평이 아주 중요하며 5㎜ 이하로 오차를 줄여 바닥 시공을 매우 세심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일본에서도 2가지 공법으로 중목구조를 시공하는데 나무를 파서 끼우는 방식의 재래식 공법이 있고, 내진설계와 철물을 사용해 짓는 신공법이 있다.
최근 경주에서도 큰 지진이 일어났었는데 이번 재해로 인해 소비자들이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많이 늘어났다. 이에 반디건축디자인에서는 내진설계가 강화된 중목구조를 짓기 위해 내진설계 7에 맞춰진 자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지붕도 2중 단열, 외부 사이딩이나 창호 등도 일본의 건축자재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반디건축이 사용하는 JWOOD LVL은 일본 중목구조 자재 브랜드로, 지진 7도에 안전하게 맞춰진 자재이다. 구조재 자체가 낮은 함수율(8~10%)로써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고 목재 강도가 균일하고 대기업 생산품으로써 제품의 품질이 높다.
또한 방부·방충·난연 등의 약제 처리가 용이하며 제품의 두께가 두껍기 때문에 주로 면재보다는 기둥, 들보와 같은 구조재 용도로 사용된다. 조명식 대표는 “이제 한국도 지진에 대해 안전지대가 아닌 만큼 목조주택 중에서도 중목구조 시장이 서서히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한국도 중목구조에 대한 기술개발이나 연구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회사 프로필

회 사 명: 반디건축디자인
대 표 자: 조명식
주    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512
 낙생빌딩 301호
문    의: 031-8017-1174
홈페이지: www.bandidesign.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