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uminosae(콩과)
학명: Guibourtia tessmannii J. Leonard
분포: 카메룬, 가봉, 콩고민주공화국(옛 자이레), 적도기니아, 코트디부와르 등 아프리카 적도 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사진 제공: 나무5일장, ABM, 나름, 아키인포

부빙가의 특징
부빙가(Bubinga)는 고급 수종에 속한다. 부빙가로 만든 계단재는 고급 계단재로 불릴 만큼 고급재를 찾는 이들이 선호하는 수종이다. 레드파인 집성목 계단재나 라디에타파인 집성목 계단재가 일반적인 계단재라면 부빙가 계단재는 특수 계단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계단재 뿐만 아니라 통원목 그자체도 한국에서는 귀하고 비싸다. 카메룬에서는 부빙가(Bubinga), 가봉에서는 오방(Ovang), 적도기니아에서는 오벵(Oveng), 콩고민주공화국(자이레)에서는 와카(Waka)라고 불리며, 영국 등 서방에서는 아프리칸 로즈우드(African Rosewood)라고 불린다.

부빙가의 용도
양질의 합판, 판재, 조각용재, 장식재, 고급 가구재 등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개인이나 공방 등에서 우든펜이나 소품, 작은 캐비넷 등을 만들때 사용되기도 하고 주로 우드슬랩용으로 많이 공급중이다.
특유의 붉은색 빛깔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줘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수종중 하나다. 워낙 고급 수종인데다 구하기도 쉽지 않아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매니아층이 있을 정도이며 붉은 재면의 색깔이 독특해 실내에 두면 멋스러움이 극대화 된다.

구매 방법
명성기업: 031-538-8398
대양목재: 032-572-1180
구트퍼니처: 02-546-1307
시크리트: 031-338-7471
SYWOOD: 032-578-1500
토모우드테크: tomowood.com
나무5일장: cafe.naver.com/namuoiljang

귀하고 비싼 나무
이 나무의 심재는 조직이 매우 조밀하며 장미색이 감도는 갈색으로 가끔 짙은 자주색의 줄무늬가 있고, 오래된 목재는 포도주 같은 붉은색을 띄기도 한다. 나름에서는 고풍스러운 나무결과 무게감있는 색깔을 지닌 부빙가를 이용해 통원목 테이블을 제작해 공급한다. 나무 본연의 아름다움을 살리고 주방, 거실, 회의 테이블 등 다양한 용도로 공급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호응을 받고 있다. ABM에서는 부빙가로 만든 빗을 공급한다. 그밖에도 우드슬랩을 전문으로 공급하고 있는 경기 포천의 명성기업은 부빙가 외에도 특수목 테이블을 선보이며 우드빅마켓 이벤트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아키인포에서는 부빙가로 만든 손잡이를 공급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