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Araucariaceae
학명
: Agathis philippinenses Warb.


상명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알마시가'로 알려져 있기도 하나 ?아가티스?로 혼용되기도 하고, 일본 시장에서는 '아가티스'란 이름으로 통한다.
(사 바) Mengilan.......................................... (파푸아뉴기니아) Kauri, Kauri pine
(사 라 왁) Bindang....................................... (브 르 네 이) Bindang
(필 리 핀) Almaciga ......................................(피 지) Kauri, Dakua maka
(뉴질란드) Kauri........................................... (오스트랄리아) Kauri
(인도네시아) Agathis, Damar, Damar putih....(말 레 이) Damar minyak, Malayan kauri


Image_View


분포
필리핀군도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통상 높은곳에서 자라고, 이우시림중에 산생한다. 풍부하지는 않다.
동속의 목재는 뉴기니아, 인도네시아의 칼리만탄, 사바, 사라왁에도 약간 분포한다.


성상
수고 약 60m, 직경 3M에 달하는 것도 있는 거목이다.
수피는 회적갈색이며, 내피는 홍적갈색의 콜크질이다. 수피의 표면은 밋밋하며, 수간은 대체로 원통형이고, 전항의 Agathis보다 일반적으로 굵은 나무이며 twist형이 없다.


목질
변재와 심재의 색깔차이는 별로 없지만, 심재는 황백색이고, 변재가 심재색깔보다 약간 진한 황색이다. 대기중에 있으면 진한 색깔로 변하며, 생장륜이 명확하지 않고, 광택을 띈다.
목리는 통직하며, 제재한 면은 극히 정교하고, 눈같은 알맹이가 전면에 보인다.
목재는 가볍고 연해서 가공이 극히 용이하고, 건조도 용이하다.
그러나 천연건조 중에는 청변균에 주의를 요한다. 내구성이 일반적으로 낮고, 방부제 주입은 극히 용이하다. 비중은 0.38~0.63이다.


Image_View


용도
음향판, 학술용기자재, 가정용기, 목형재, 바둑판, 연필용재, 제지용 펄프재등 용도가 광범위하다. 이 목재에서 나는 수지는 와니스공업의 중요한 원료가 된다.
즉, 이 나무의 수지는 Manila copal, Kauri capal이라고 불리워지며 도료의 원료가 된다. 판재로도 좋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