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라우카리아속 (Araucaria)


학명 : A. heterophylla (Salisb.) Franco


일반명 : 아라우카리아 Araucaria


다른 속명
araucaria라는 이름은 원래 같은 계통의 수종인 칠레산 monkey puzzle araucaria [A. araucana (Molina) K. Koch]의 명칭인 arauco에서 유래한 것이다.
중요한 명칭으로는 스페인과 전영국령에서는 araucaria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Norfolk island-pine,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는 Christmas tree 그리고 쿠바와 도미니카 공화국에서는 siete pisos라고 부른다


분포
원산지는 뉴질랜드와 뉴 카레도니아 사이의 남 태평양 Norfolk섬으로 알려져 있다. 이 나무는 세계의 아열대와 열대지역에 광범위 하게 식재하고 있으며 중남 아메리카지역에서는 미국 플로리다 남부, 아리죠나, 캘리포니아 남쪽에서 아르헨티나까지 그리고 하와이에도 식재하고 있다.


나무성상
수지를 포장(包藏)하는 상록 침엽수종으로 수피는 흑색으로 거의 평활하고 흰색 수지를 내고 터펜타인 향기와 맛이난다. 퓨에르토 리코에 식재된 나무는 어린편이지만 나이가 들면 높이 24m(80ft.)의 곧은 수간을 가지며 밑부분은 팽대하고 작지만 넓은 근장을 형성한다. 지름은 90cm(3ft.)에 달한다.


일반성질
주로 관상상수로 식재하지만 큰 수목으로 생장하므로 목재로의 이용가치가 큰 수종이다. 목재는 다른 침엽수재와 같이 연하다.


목재용도
용도에 관해서는 아직 중남 아메리카에서 특별히 보고 된 것이 없다. 그러나 원산지에서는 가구, 합판, 성냥, 제상, 선삭재등으로 이용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