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Acacia


학명 : A. farnesiana (L.) Willd. 또는 Vachellia farnesiana (L.) Wight & Arn.


일반명 : 아로마 Aroma


다른 속명
다른 지방의 속명으로는 버진제도에서 casha, cassia, 스페인어로 aroma, aromo,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cambron, 쿠바에서 aroma amarilla, 멕시코에서 huisache, quisache, binorama, subinche, 과테말라에서 espino blanco, espinal, subin, 엘살바돌에서 espino ruco, espino blanco, 니카라과에서 cachito de aromo, 콜롬비아에서 pela, cuji cimarron, una de cabra, 베네쥬엘라에서 cuji aromo, 페루에서 huaranga, 볼리비아에서 espino blanco,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에서 espinillo, 미국에서 sweet acacia, casie, huisache, 바하마에서 aroma, cashia, opoponax, 자메이카에서 cassie-flower, 전전영령 혼듀라스에서 cuntich, cashaw, 세잉 바테레미에서 casha, cassie, 과데루프에서 acacia odorant, 전화란령 서인도제도에서 casha, 브라질에서 esponjeira라고 부른다.


분포
열대 아메리카에 널리 식재하고 있으며 성림(成林)되어 있다.
텍사스, 아리조나, 캘리포니아의 미국 남서 접경지역에서 멕시코를 거쳐 칠레와 아르헨티나까지 분포한다. 또한 바하마, 쿠바에서 트리니다드와 토바고까지 서 인도제도 그리고 쿠라카오와 아루바까지 대부분 분포하고 있으며 미국 남동쪽(플로리다, 루이지아나)에도 분포 생장한다. 아시아와 유럽 등 구세계의 열대지역에도 성림되어 있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일반적으로 가시가 많은 낙엽성 관목 또는 소형 활엽 수목으로 높이 3.0m(10ft.) 까지 자라며 많은 가지가 뻗는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평활하다. 잔가지는 암갈색이지만 담색의 피목(皮目)을 가지고 있다.


일반성질
변재는 황색이고 심재는 적갈색으로 목재는 단단하고 무거우며 비중은 0.80정도이다.


용도
지름이 작으므로 푸에르토 리코에서는 연료로만 이용하지만 열대 아메리카의 다른 지역에서는 기구자루(器具炳)와 농기구재로 쓰인다.
꽃에서 향료를 생산하며 이를 목적으로 식재하기도 한다. 줄기에서는 검(gum)을 생산하며 수피에서는 타닌을 채취한다. 또 꼬투리는 잉크와 흑색염료를 만든다.
꽃, 생과일, 수피, 잎, 뿌리는 지방에서 약제로 이용한다. 수목은 풍치수로 이용할 수 있으며 밀원식물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