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선 회장

삶을 멋지게 개척해 일가(一家)를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매력적이다. 불철주야 앞만 보고 달려오며 태원목재와 우딘을 동시에 일궈 목재산업계의 큰 귀감을 주고 있는 강원선 회장. 특히 우딘은 친환경적인 인테리어 자재를 통해 건강한 집을 짓는 데에 있어 일조하는 회사 중 하나다.      
 

고급화·친환경화로 차별성을 두다
‘외유내강’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러우나 안은 대단히 강하다는 뜻인데, 이 고사성어가 딱 들어맞는 국내 친환경 인테리어 선두 회사가 있으니, 바로 우딘이다. 다양한 친환경 제품과 소비자의 만족도를 볼 때 우딘은 다섯 손가락에 안에 들 것이다.
2001년 신설 사업부로 시작해 2002년 설립된 우딘은 당시 시장경제가 불확실성이 팽배했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이라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페이퍼 몰딩 사업을 시작하면서 역사를 시작했다. 물론 가격경쟁에서 PVC 필름 몰딩과 비교했을 때 차이가 있었지만, 국내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재 인식이 높아지면서 페이퍼몰딩 생산은 우딘에게 새로운 기회를 줬다.
이후 페이퍼몰딩의 생산과 경험을 바탕으로 무늬목 몰딩을 시도했고, 더 나아가 업계 최초로 HB마크 우수등급을 획득하고, 그린스타 인증을 받아 친환경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이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안심하게 거주할 수 있는 힐링하우스를 위해 우딘이 끊임없이 노력한 것에 대한 보답이다. 이외에도 우딘은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 등 각종 인증기관에서 대표적인 친환경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이처럼 우딘이 ‘친환경’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는 이유는 강원선 회장의 오랜 뚝심 때문이다. 강원선 회장은 “소비자들이 더욱 친환경적인 소재를 갈망하고 있으며 이미 트렌드화 돼 있다고 본다. 오랫동안 고급 특수목을 다뤄오면서, 항상 목재에 대한 강한 애착이 있어 어떤 일을 하더라도 친환경적 측면을 우선으로 검토한다”라고 답했다.
우딘은 ‘힐링’시리즈를 통해 소비자는 기본 제품보다 비싸더라도 그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는 확신이 들었으며, 앞으로도 고급화·친환경화를 토대로 한 우딘의 차별성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시트지
에메랄드 망입 유리

소비자 트렌드를 읽어내다
우딘의 가장 주력제품은 ‘도어’로 6개의 시리즈로 구성돼 있다. 도어는 집의 분위기를 바꿔주는 인테리어 핵심 제품 중의 하나인데, 우딘의 다양한 종류와 트랜디한 도어 시리즈를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인터넷이나 방송 등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등의 빅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셀프인테리어, DIY 제품 등 개개인들의 인테리어 소비가 급증해 지금은 ‘집방’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우딘은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에 맞도록 디자인과 제품의 다각화를 필수적으로 보며, 기존 주력 제품은 물론 신제품 개발에 높은 비중을 둘 것이라 이야기했다.
강원선 회장은 “우리 산업계를 둘러싼 외부 환경들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소비자의 트렌드를 따라 급속히 변화하는 패러다임을 읽어내는 것이 지금의 우딘을 성장시켜왔던 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위기를 최소화 시키고 미래 성장 동력을 잃지 않도록 꾸준히 개발해 갈 것을 전했다. 그 결과 올해 소비시장이 위축됐음에도 불구하고, 건설경기와 집방 인테리어 붐에 힘입어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내년 성장률이 2.6%로 경기 위축이 심화될 것이라 예상되면서, 더욱 효율적인 생산 공정과 시스템을 도입해 원가 관리와 가격 경쟁력 향상에 더욱 신경 쓸 것을 약속했다.

연구개발과 설비투자를 확대하다
친환경 소재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우딘. 우딘은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아이템 개발을 위해 ‘디자인 연구소’를 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디자인 연구소는 ‘힐링하우스’의 공간 창출을 목표로 공간 디자인에 모든 영역을 폭넓게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8년에 설립됐다.
단순히 제품 개발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 소재 개발, 주거환경 개선 등의 포괄적이고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우딘만의 브랜드인 ‘힐링하우스’를 디자인, 영업, 마케팅, 품질, 서비스, 구매 등 전 부문 조직 체계를 강화시키고 개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데 디자인 연구소는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우딘은 디자인 연구소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위해 연구개발과 설비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또한 회사의 비전과 임직원의 비전이 동반 성장 할 수 있도록 서로 소통하고 발전하는 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전했다.
강원선 회장은 “직원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정된 회사로 소비자들에게 끊임없이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로얄퍼플 망입유리
우드링

북항 목재단지에서 업그레이드하다
우딘은 인천 북항 목재단지의 초입으로 회사를 이전하게 되면서, 회사 내적으로 새로운 시설투자에 따른 공장설비의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고 전했다. 현재 총 8가지 제품군을 생산하고 있는데, 추후 성장하는 시장에 맞춰 규모를 더욱 크게 맞출 수 있는 능력 또한 확보해둔 상태이다. 또한, 인천 북항 단지에는 우딘 외에도 목재업체들의 집중화로 모든 프로세스가 원스톱으로 형성, 부가적인 비용절감은 물론 업체 간의 협업 등의 이점이 있어 우딘의 성장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우딘은 목재업계에선 다소 생소한 문화마케팅의 목적으로 지난 9월에 제2회 ‘우딘힐링데이’를 개최하는 등 기업마케팅을 전폭적으로 이끌어 내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강원선 회장은 “우딘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과 대리점 및 임직원 등께 감사의 뜻을 전하는 목적으로 우딘힐링데이를 개최했다”라고 전했다.
우딘은 앞으로도 방송국 협찬 및 여러 가지 브랜드 홍보활동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해 고객 및 대리점들과의 소통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회  사  명 : (주)우딘
대      표 : 강원선
창  립  일 : 2002년 10월 11일
홈페이지 : www.wood.co.kr
주요품목 : 도어, 프레임, 시트, 몰딩, 아트월, 보드(월판넬),
 방염제품, 천장재, 파티션, 창호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북항로 54
문      의: 032-583-016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