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시아속 (Cassia)


학명 : Cassia fistula L.


일반명 : 카나 피스툴라 Cana fistula


다른 속명
스페인어로 canafistula, canafistola, 미국과 영어로는 golden-shower, golden-shower senna, shower-of-gold, Indian laburnum, pudding-pipe tree, 자메이카에서 cassia-stick-tree, 트리니다드에서 Indian laburnum, purging cassia, 하이티에서 casse, 과데루프에서 canefice, caneficier, casse-habitant로 불리우고 있다.


분포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서 인도제도와 대륙 열대 아메리카에 널리 식재하여 성림되어 있다. 쿠바, 자메이카, 히스파니올라, 퓨에르토 리코, 버진제도, 레서 안티레스와 트리니다드 등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나 이와 같은 속의 수종보다 덜 알려져 있다. 미국 플로리다 남부에서 풍치수로 식재되고 있고 버뮤다에도 식재되어 있다.


나무성상
낙엽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15m(50ft.), 지름 약 45cm(1.5ft.)로 생장하며 줄기가 곧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고 인편상으로 되며 적갈색이 된다. 잔가지는 암록색으로 잔털이 있다.


일반성질
아시아산 목재는 적색으로 매우 단단하고 무겁다. 생재비중 0.71, 기건비중 0.80~0.90 정도로 강도가 크며 내구성이 크다. 또 다른 보고로는 생재비중 0.59, 기건비중 0.64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4.7%, 촉단방향 7.6%, 용적수축률은 12.2%로 보고 되어 있다.


목재용도
건축용재, 캐비넷용, 내장작업, 농용재 및 항목으로 이용한다. 수목은 golden flower라는 이름과 같이 관상용으로 꽃을 이용하며 꽃, 종자, 수피는 의약품으로 이용하고 수피에서는 탄닌을 채취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