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닥과 밀접하게 지내는 주거문화에서 마루는 매우 중요한 인테리어 요소다. 대리석, 타일 등이 트랜드라고 해도 실내를 아늑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효과에는 마루만 한 것이 없다. 또한 몸에 닿는 것은 좋은 것으로 쓰겠다는 사람이 들어나고 있어. 좋은 마감재에 투자하려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같은 문양의 바닥재라도 원목 소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강마루에서부터 친환경 원목마루까지 특별한 장식 없이 바닥재만으로 공간을 다채롭게 만드는 여러 가지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고급스러운 디테일로 완성한 명품 마루, 파키

벨기에의 파키(Par-ky)마루는 고급스러운 광택, 질감까지 탁월한 바닥재다. 삼익산업이 유통하는 파키 마루는 나무 본연의 질감을 그대로 살려, 열전도율이 뛰어나고 나무 촉감이 살아 있어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로 훌륭하다. 특히 파키 마루의 경우 최고 등급의 HDF(High-Density Fibreboard)와 표면 함침 공법(Double Sided Impregnation)이 적용돼 찍힘에도 강한 것은 물론, 열전도율이 높아 온돌 바닥에 시공해도 걱정없다. 견고한 표면 마감으로 하이힐을 신은 손님이 많이 찾는 루이비통 매장 등에 많이 사용될 정도다.
또한 시공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특허기술인 ‘유니클릭 시스템’으로 강화마루처럼 간편하게 이뤄진다. 표면은 여덟 겹의 천연오일로 마감돼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연결부위는 안티 박테리아 기능으로 세균서식을 막고 항상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KS마크 인증으로 품질 확보한 강마루, 韓마루

강화마루와 합판마루의 장점을 모아 만든 강마루는 습기에도 강한 실용적인 바닥재다. 마루를 시공한 후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생활 속 습기와 물이다. 코리아팀버의 韓마루는 마루 제품에서 인증 받을 수 있는 세 가지의 KS마크를 획득해 품질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또한 정교한 혀홈 가공과 섬세한 Micro Beveling공법으로 생산해, HPL(고압성형화장판)로 표면을 보호하며 고강도 내구성으로 스크래치에 강하다. 특히 코리아팀버는 학교, 유치원, 기숙사 등에 강마루 납품을 주도적으로 해오며 韓마루라는 제품을 브랜드화 했고 시공 후에도 변형이 거의 없는 강마루를 제작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가 높다.
현재 코리아팀버는 韓마루를 5가지 시리즈 제품군으로 구성해 다양한 규격과 두께의 강마루를 선보이고 있다.

미끄럼 방지 기능이 탑재된 강마루, 탄탄마루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거나 어르신들이 생활하는 가정에 마루 시공 시 가장 많이 걱정하는 부분은 아마도 미끄럼 안전사고일 것이다. 모던우드는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고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끄럼 방지개념을 국내 최초로 마루에 도입했다. 그 결과 다년간 연구 개발 끝에 ‘미끄럼 방지 기능 강화 실내용 목질 바닥재’를 선보인다. 이를 위해 특허만 4개를 획득하고 곧 성능인증을 완료해 이 기술이 적용된 미끄럼 방지 마루를 출시한다.
단순히 미끄럼 방지 마루가 아니라, 무늬나 문양을 포함하고 있는 저압수지함침시트 및 고압수지함침시트에 액상의 발포제가 함침돼 있는 무기입자로 이뤄진 고온 발포성 무기입자를 표면에 부착시켜 미끄럼 저항성이 큰 마루로 고령화되는 주거환경에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으로 사랑받는 제품이 될 전망이다.

친환경 신소재로 시장 강타한, 나투스 진

마루 시장에도 친환경 신소재가 득세할 전망이다. 동화기업은 2년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강마루와 강화마루의 정점만을 모은 친환경 바닥재 나프강마루 ‘나투스 진’을 출시했다.
나투스 진은 동화기업이 특허 출원한 신기술을 집약해 만든 나프보드를 핵심 소재로 사용해 폼알데하이드 방출량이 거의 없다. 나프보드는 100% 국내산 소나무만을 원재로로 사용해 만들어 나프보드 위에 다양한 무늬지를 입혀 고강도 표면 처리한 바닥재다.
특히 이중 시공방식을 통해 온도 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수축·팽창 문제도 해결했다. 바닥과 접착하는 접착식 시공 방식과 마루와 마루사이를 결합하는 클릭 시공방식을 이중으로 사용해 시공 안정성도 높였다. 한편, 나프강마루는 전용 시공 접착제인 ‘그린풀 황토’를 사용하고 있어 바닥면에서 발생하는 라돈 가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흡착 분해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