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시아속 (Cassia)


학명 : C. siamea Lam. 또는 Scicassia siamea (Lam.) Britton


일반명 : 카시아 데 샴 Casia de Siam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casia amarillo, casia, casia Siamea, 버진제도에서 yellow cassia,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flambollan amarillo, 쿠바에서 casia Siamea, 미국에서 Siamese senna, Siamese shower, kassod tree, 영어로는 Siamese cassia, kassod-tree, bombay blackwood, 과데루프에서 casse de Siam이라고 부르고 있다.


분포
동 인도, 마레이시아, 인도 및 세이론 원산으로 서 인도제도를 거쳐 그레이터 안티레스와 레서 안티레스에서 트리니다드까지 많이 생장 분포하고 있으며 미국 플로리다 남부, 과테말라에서 남 아메리카 북부까지 적지만 분포하고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18m(60ft.), 지름 약 30cm(1ft.)로 생장하며 줄기는 곧다.
수피는 회색이거나 담갈색으로 평활하나 약간 갈라진다. 내피는 담갈색으로 석질이며 맛이 없다.
잔가지는 녹색이고 어릴 때 잔털이 있으나 갈색으로 변한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야생화로 되어 있는 수목이다.


일반성질
변재는 담갈색으로 약간 단단하고 심재는 암갈색이며 줄무늬가 있고 단단하다. 아시아산은 무겁고 단단한 목재로 기건비중 0.82~1.02정도로 알려져 있다.


목재용도
내충성이 약한 목재이지만 지방에서 훌륭한 연료와 항목으로 이용한다. 그 밖에 목재는 다른 곳에서 건축, 가구, 장식용세공, 선삭품 제작에 이용한다. 수피는 타닌을 채취한다. 수목은 방풍수, 조경수, 차음수 등으로 식재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