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Magnoliaceae
학명 : Michelia champaca Linn.

상명
(말레이) Champaka...........................(타 이) Champar
(미안마) Sagawa...............................(베트남) Su
(인 도) Champa, Champak


Image_View


분포
아시아의 열대 및 아열대에 분포하는 약 25종이 알려져 있으나, M. champaca는 주로 인도, 인도지나, 말레이에 분포한다. 인도에는 동 히말라야에서 아삼지방까지 1,000m 이하의 구릉지에 생육하며, 미얀마, 타이 등에는 평탄지에 생육한다. 말레이에는 고지에 야생종으로 발견된다. 이 수종은 꽃의 향기가 좋아 사원이나 정원에 많이 식재되고 있다. 일본에도 M. compress가 생육되고 있다.

성상

소­중경목이 보통이나, 수고 30m, 흉고직경 30㎝ 내외의 상록수이며, 수간은 통직하고 원통형이다. 수피는 회백색으로 밋밋하며, 내수피는 녹색을 띈 회백색으로 섬유질이고 약 2㎝의 두께를 가진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차이가 있으며, 심재는 녹색을 띈 회백색 또는 회갈색이며, 변재는 회백색이다. 원목의 목구에서 보면 연륜모양의 무늬가 보이며, 장뇌같은 방향도 있다. 기건비중은 0.46~0.61, 목리는 통직하거나 약간 교차하며, 나무결은 약간 정교하다.
처음 짜른 단면에는 약간의 광택도 있다가, 차차 없어진다. 지방끼가 있는 것같은 촉감을 느낀다. 제재, 가공은 용이하며, 대패질도 양호하다. 대패질한 면은 매끄럽고, 광택이 있다. 건조성은 중정도, 수축율은 반경방향이 커서, 건조할 때 할열에 주의해야 한다. 기계적 성질도 중정도, 못을 빼거나 박을 때 저항하는 힘이 적다. 접착성도 양호하며, 합판제조 적성은 중정도이하, pulp화 적성은 양호하다. 내구성이 상당히 높다.


Image_View


용도
가구, 소목세공, 건축, 합판재등.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