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명 : Diptercarpaceae
학명 : Dipterocarpus alatus Roxb.

상명
캄보디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크루인”이다.
(캄보디아) Chhoeuteal..............................(타 이) Yang
(미 얀 마) Gurjim, Kanyin...........................(스 리 랑 카) Ceylon gurjin, Hora
(베 트 남) Dau.........................................(방글라데시) Pakistan gurjin
(인 도) Gurjin, Hollong


Image_View


분포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에서 미얀마, 타이, 인도지나 반도에 분포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분포하는 Kruin과 같은 속이나 종이 다르다.

성상

수고 30~35m, 흉고직경 1~1.5m에 달하는 고목으로서, 수관은 대체로 원통형이다.
수피는 쿠루인류와 흡사하여, 회갈색에 콜크질이고, 그다지 두껍지 않다.
내수피는 황갈색으로, 시간이 지나면 암적갈색으로 되고 단단하게 된다.

목질
변심재의 구별이 명료한데, 심재는 적갈색 또는 회갈색에 암색을 띄며, 시간이 지날수록 암색이 짙어진다. 변재는 연한 회갈색이다.
목리는 약간 교차하며, 나무결은 적당히 거칠고, 기건비중은 0.60~0.90. 단단함은 중간 정도이다. 수지함량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Kruin보다 유난히 많다.
수지가 많아, 충해에 저항력이 있고, 강도는 꽤 크지만, 다소 약한 점도 있다.
모든 성질이 인도네시아 Kruin과 유사하나, 수지가 많아 제재할 때 약간 곤란하며, 제품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Image_View


용도
건축용재로 광범하게 쓰인다. 특히 기둥, 대들보, 기타 옥내부용재, 건조후에 가구재, 건구재, 조선재, 차량재, 마루판, 철도침목, 기타 일반토목용재, Kruin과 같은 모양으로 비중이 높아, 생재시에는 침목이 될 우려가 있으므로 수면상 취급시 주의를 요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