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필리핀에서 수입된 것은 "다오"로, 파푸아뉴기니아에서 수입된 것은 "'로 우리 나라 시장에 알려져 있다.
일본시장에서도 'Dao"로 알려져 있고, 미국시장에서는 "Paldas"로 알려져 있다.
(필리핀) Dao, Lamio
(사바) Sengkuang
(인도네시아) Dahu
(사라왁) Sengkuang
(브르네이) Sengkuang
(말레이) Sengkuang
(파푸아뉴기니아) New Guinea walnut, PNG walnut


Image_View


분포
이 속의 수종은 5가지가 있는데, 필리핀,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파푸아뉴기니아, 피지등에 분포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수종이 D.dao인데 필리핀, 슬라웨시에 많고, D.mangiferum이란 수종은 말레이, 스마트라,보르네오, 마루쿠, 뉴기니아등에 많이 분포하며, D.syluestre란 수종이 사라왁, 브르네이등에 분포하며 각기 재질이 약간씩 다르다.


성상
수고 30∼40m, 흉고직경 80m에 달하는 나무로서, 간각(幹脚)이 대단히 발달된 것이 많다. 필리핀의 D.dao는 직경 2m에 달하는 것도 있는 대경목으로서, 변재부분이 원목재적의 30∼45%를 점하지만, 가장 재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푸아뉴기니아의 PNG walnut는 직경이 80m정도 되며, 간각(幹脚)은 3∼5m정도 된다. 재질이 필리핀 것에 비해서 좀 떨어지며 연하다. 수피는 회갈색의 얇은 콜크질로 되어 있다.


목질
변재는 20cm정도로서 담색이고, 회색 또는 담갈색이 나며, 암색의 동심원을 그리는 띠가 있는 심재와 구분이 명확하다.
목리는 비교적 통직하며, 나무결은 정교하다. 건조시 주의를 요하며, 내구력이 크지만 접지재로서는 수명이 길지 않다.
단단하고,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D.dao가 0.74 D.mangiferum이 0.37∼0.75이며 평균비중 0.58정도, 가공은 비교적 용이하고, 수축은 중간정도, 건조성은 보통, 포삭성은 양호.
D.dao는 못에 견디는 힘이 강하다. 변재는 청변균이나 충해를 입기 쉽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아름다운 무늬를 이용하여 고급가구재, 캐비넷, sliced veneer등 장식적 가치가 있는 곳에 사용한다. 색조가 없는 변재부위는 일반 건축내장재, 건구, 성냥개비 등에 사용한다. 합판재 적성은 보통으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