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카난가속 (Cananga)


학명 : C. odorata (Lam.) Hook. f. & Thoms. 또는 Canangium odoratum (Lam.) Baill


일반명 : 일란일란 Ilan-ilan, 일랑-일랑 llang-ilang, 일랑일랑 ylang-ylang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와 버진제도에서 ilang-ilang, 스페인어로 ilan-ilan, ilang-ilang, 콜롬비아에서 cadmia, cananga, 미국과 영어로는 ylang-ylang, 과데루프에서도 ylang-ylang으로 부르고 있다.


분포
인도 남부, 자바, 필리핀, 말레이 아치페라오, 열대 태평양 제도 등 마라야 지역 원산으로 다른 지역에도 도입되어 식재하고 있다.
쿠바, 히스파니올라, 프에르토 리코 , 버진제도, 과데루프와 기타 서 인도제도에 식재하고 있으며 플로리다 남부,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도 식재하고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소형 또는 중형 수목으로 높이 약 13m(40ft.), 지름 약 30cm(12inch)로 생장한다.
넒은 수관을 가지고 있으며 원산지에서는 대형수목으로 생장한다.
원산지인 아시아에서는 높이 30m(100ft.), 지름 75cm(30inch)로 생장한다. 수피는 담갈색~암갈색으로 평활하고 차츰 갈라지며 거칠게 된다. 내피는 담갈색으로 섬유질이며 약간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어릴 때 담녹색이며 차츰 갈색이 되며 자극성 맛이 약간 있다.


일반성질
변재는 백색이며 목재는 연하고 내구성은 없다.
생재비중은 0.29, 기건비중은 0.31이지만 아시아산의 생재 비중은 0.30 정도이다.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3.3%, 촉단(접선)방향 8.0%이다. 작업이 쉽고 마무리가 좋으나 내충성은 없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낮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낮으며 촉단방향은 보통이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강성, 압축강도, 인성, 경도 등이 매우 낮거나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다.


목재용도
원산지에서는 이 나무로 카누와 드럼을 만드는 데 이용한다. 또 선삭 제품, 나무신, 낙시와 망부구 등을 만든다. 또 ilang-ilang은 향수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퓨에르토 리코와 버진제도에서는 풍치수로 종종 식재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