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르토카르푸스속 (Artocarpus)


학명 : A. heterophylus Lam.


일반명 : 자카 Jaca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pana cimarrona, 스페인어로 jaca,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pan de fruta, huen pan, albopan, 쿠바에서 rima, 니카라과에서 castano, 콜롬비아에서 jacqueira, arbol de pan, 미국에서 jackfruit, jack, 전전영령 가이아나에서 cartahar, 불어로 jacquier, 브라질에서는 jaca라고 불리우고 있다. 또 동남아시아 보르네오에서는 nangka, 버마에서는 jack, peinne, 캄보디아에서는 khnor-prey라고 부른다.


분포
인도에서 말레이시아와 동 인도지역에 이르는 열대 아시아 원산으로 미국의 플로리다 남부, 서인도제도, 열대 아메리카 대륙에 넓게 식재 분포하고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소형 또는 중형수목으로 높이 약 12m(40ft.), 지름 약 30cm(12inch)로 생장한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며 차츰 거칠어지고 골이 만들어지며 두껍다. 내피는 담갈색으로 거의 맛이 없으며 맛이 없는 라텍스를 생산한다.
잔가지는 회색으로 엽적을 가지고 있다.
동남아시아 캄보디아산은 높이 10~15m(33~50ft.), 지름 35~50cm(14~20inch)로 생장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황색이지만 노출에 따라 암색화하여 갈색으로 변한다.
동속의 동남아시아산 목재의 생재비중은 0.41~0.75, 기건비중은 0.41~0.88)정도로 날을 무디게 하며 약간 가공하기 어려운 목재로 보고되어 있으며 열대 아메리카산 역시 비교적 단단하고 내충, 내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칠을 잘 받는다.


목재용도
목재는 퓨에르토 리코에서 별로 쓰이지 않는 수종이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캐비넷과 목공작업에 이용한다. 수목은 조경수, 녹음수로 도시 지역에서 식재하며 과실은 식용으로 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