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Dyrea costulata H.K.F.


상명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마디카"란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사바, 사라왁, 인도네시아, 마레이, 브르네이) Jelutong
(타이) Yelutong, Tinpeddang


Image_View


분포
타이남부, 말레이, 스마트라, 보르네오에 2~3종이 분포한다.
Sabah, Sarawak지방의 평지와 작은 산에 주로 많이 생육한다.
D. costulata는 평탄하거나 저구릉림의 표고 약 300~500m 정도의 이우시과림 내에 드문드문 생육되므로 Hill jelutong이라고 부르고, 양은 결코 많지 않다. 주로 건조된 점토질 토양을 좋아한다.
한편 D. lowii는 지로 사라왁, 브르네이의 습지림이나 강산성 토양에 주로 생육하므로 Swamp jelutong이라고 하며, 이것도 1ha에 1본 정도로 적은 양이 산재하고 있다.


성상
Hill jelutong은 수고 60m 정도에 흉고직경 2m 전후에 달하는 대목이며, 수간도 통직하고 원추형이다.
수관은 전수고의 반이상을 차지하는 타원형이고 빽빽하다.
외수피는 회색 또는 밝은 갈색으로서 강상의 피목을 갖고 있고, 세로로 거북이 등 같은 골이 생기며 넓적넓적하게 떨어지기도 한다. 약간 두꺼운 콜트질이다.
Swamp jelutong은 적은 나무로서, 가장 큰것이 수고 30m정도에 흉고직경 60cm정도이다.


목질
변, 심재의 색깔은 구별이 되지 않고, 전체적으로 백색에 가깝다. 목재는 가볍고 연하며, 조직이 치밀하고 정교하며 약간의 광택도 있다.
목리는 통직하고, 비중이 0.42~0.50 정도이며, 가공이 용이한 것이 이점이며, 판재를 얻기쉽고 재면에 무늬가 없는것이 특징이다.
거단, 건조, 대패질 모두 용이하고 도장성은 보통이다. 내구성은 극히 낮으며 충해에도 약하다.
방부제주입은 용이하고, 건조하지 않은 상태로 습기에 방치하면 검푸른색의 곰팡이(청변균)가 끼며, 충격에 의해 할열이 잘 생기는 것이 이나무의 가장 큰 결점이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가공이 용이하여 모형용재에 최적이며 조각, 악기(플룻), 제도판, 흑판, 완구, 성냥, 상자재, 합판, 연필재로 쓰이며, 수지(latex)를 채취하여 chewing gum의 원료로 쓴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