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안토세파루스속 (Anthocephalus)


학명 : A. chinensis (Lam.) A. Rich. cx Walp. 또는 Anthocephalus cadamba (Roxb.) Miq.


일반명 : 카담 Kadam


다른 속명
마라야에서 laran, 베트남에서 gao라고 부르며 kadam은 인도, 버마, 파키스탄, 필리핀, 인도네시아에서 그리고 세계 여러지역에서 불리우는 일반적인 목재의 시장 상품명이다. 또 다른 속명으로는 마라야에서 kalempayan, 사바에서 laran, 필리핀에서 kaatoan bangkal, 인도네시아에서 kelempajan, 버마에서 Mau-lettan-she, 인도에서 kadam이라고 부른다.


분포
동남 아시아, 동 인도 및 필리핀이 원산지이지만 열대 아메리카에 속성수로 도입 식재하고 있으며 여러 식물원에 식재되어 있다.


나무성상
상록성의 중형 또는 대형 수목으로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75cm(2.5ft.)로 생장하며 직간성이지만 가지는 수평으로 뻗는다.
수피는 회색으로 평활하고 약간 갈라진다. 내피는 담황색으로 섬유질이며 쓴맛이 있다.
잔가지는 단단하고 털은 없다. 원산지에서는 높이 45m(150ft.), 지름 100cm(40inch)까지 생장하며 보통 높이 15~30m(50~100ft.), 지름 43~60cm(17~24inch)로 생장하고 ??때로 작은 근장을 형성하며 넓은 수관을 가지고 있다.


일반성질
원산지의 생산 목재는 가볍고 연하며 조직이 곱거나 거칠고 직선 또는 교착목리를 가진다.
생재비중은 0.35~0.52 정도이다. 같은 수종인 아시아산 kadam은 생재비중 0.53이며 laran은 생재비중 0.38이다. 또 kaaloan bangkal은 생재비중 0.33, 기건비중 0.35정도로 같은 수종이라도 산지에 따라 변이가 있다.
가공하기 쉬우며 천연건조의 경우는 주의하지 않으면 변색균(變色菌)의 침해를 받기 쉽다.
내구성이 약하고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2.5%, 촉단(접선)방향 5.9%이다. 건조는 속히 이루어지며 결함이 생기지 않는다.
열대 아메리카산 목재는 담색이며 작업이 용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낮고 수축률도 경단방향은 매우 낮으며 촉단방향은 낮다.
기계적 성질은 곡강도, 경도, 인성, 강성 및 압축강도 등 모두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불량하며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목재용도는 경구조용을 비롯하여 단판과 합판, 제상, 펄프, 제지 그리고 캐비넷 작업용재로 이용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