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전 세계적으로 "카폴"이란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수종이다.
(사바) Kapur, Kapor, Capor
(사라왁) Kapur, Kapor, Capor
(말레이) Kapur, Kapor, Capor
(브르네이) Kapur, Kapor, Capor
(인도네시아) Kapur, Kapor, Capor


Image_View


분포
카폴은 Dryobalanops속의 수십종에 대한 총칭명이며, 여러 가지의 변종이 있어 재색, 재질에 있어서 약간씩의 차이가 있다.
이 수종의 분포범위는 비교적 좁은 편으로서, 말레이의 복위 5°이남, 보르네오섬 스마트라에 주로 많이 생육하며, 필리핀에서는 잘 볼 수 없다. 海拔 60∼460m지역에 많이 生育하며, 특히 스마트라 북부지역에 많다. 습한 토질에서 잘 자란다.


성상
카폴은 열대우림에 생육하는 전형적인 수종으로서, 산림의 상층목을 형성하는 대목으로 수고 60m내외에 달한다.
수간은 대단히 통직하고 밋밋하며 원통형으로서 지하고30m이상인 것도 있다. 직경은 보통 85m내외, 수피는 어린나무에서는 밋밋하나, 고령목에서는 그렇지 않은데 회색,황색, 적색,자색, 암갈색등 수종에 따라 색조의 차이가 있다.
수피로 보아서는 Kruin, Balau, Giam등과 유사하지만, Kruin은 수지를 내뿜는 것이 많고, Balau, Gian은 장뇌(樟腦)의 냄새가 적어서 구별하고 있다.


목질
변. 심재의 구별은 명료하다.
변재는 홍색을 띤 담황강색, 심재는 적색을 띤 암갈색이 많고, 수종에 따라서 다르다. 어떤 것은 변재는 황백색이고 심재는 연한 쵸코렛 색인 것도 있다.
처음 잘랐을 때 장뇌(樟腦)와 같은 독특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목재는 단단하고 무거운 편이고, 내구력도 있다.
원산지에서는 흰개미에 의한 피해에 주의를 요한다.
비중은 Apitong보다는 약간 낮아 0.60∼0.80이며 half sinker가 많다.
외관과 재질로 보아서 어떤 것은 Kruin과 유사하지만, 일반적으로 목리가 더 통직하고, 판면이 정교하다. 수지가 재면에 침출되지는 않는다.
보통 용도에는 내구력을 갖고 있지만, 수중 또는 지면에 접하는 용도에는 내구력이 떨어진다.


재중에 칸날을 속히 무디게 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핀흘 및 brittle hear도 있다.
접착력은 최근 접착제을 개발해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내구성이 높아서, 사바지방에서는 콩크리트집이 아닌 이상 Kapor로 대부분 집을 지으며, 방부제 주입은 어렵다.
가공기교적 용이한 편이며, 건조 할 때에는 시간이 걸린다.
건조후에는 핀흘의 염려가 없다. 습기나 쇠와 접촉되면 흑색으로 변하므로 주의를 요한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가구용재,진열장, 고급 답배상자. 합판재. 내부장식용재, 악기용재등, 합판제조 적성은 보통정도이지만, 양호한 갑판(甲板)을 얻을수 있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