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개청 50주년을 맞은 산림청이 지난 반세기 동안 키운 산림의 가치를 국민에게 행복으로 돌려주겠다는 명분으로 ‘산업’과 ‘복지’라는 양대 축으로 조직 개편을 대대적으로 단행했다. 산림산업을 발전시키고 산림복지를 활성화 해 국민 행복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한 산림청 조직을 개편했다.
산림청 조직 개편 주요 내용을 보면 산림청 대기능을 크게 3가지인 산업(경제), 복지(사회), 보호(환경)로 체계화했다.
이에 기존에 있던 ‘해외자원협력관, 산림자원국, 산림이용국, 산림보호국’을 새롭게 ‘국제산림협력관, 산림산업정책국, 산림복지국, 산림보호국’으로 개편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기존에 목재산업과를 관할하던 ‘산림자원국’이 ‘산림산업정책국’으로 개편된 점이다. 큰 틀에서 ‘산림자원국’이 ‘산림산업정책국’으로 변화된 부분은 주목해야 할 점이다. ‘산림산업정책국’은 국토의 63%인 산림을 기반으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융복합산업 육성, 임업인의 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과 관련 창업을 선도하기 위해 조직됐다.
산림청은 이번 산림산업정책국으로 개편된 이유에 대해 2016년 기준 산림산업 생산액이 42조원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산림산업 규모의 양적 성장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의 다양화와 전문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본지가 산림청에 질의한 결과 산림산업 생산액은 42조원이며 그중 △목재산업(제지, 펄프, 가구)이 35조원 △단기임산물(조경재, 수실류(열매), 산양삼(약용류), 산채, 버섯)이 4조원 △토석산업(흙, 돌)이 3조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처럼 산림산업 생산액 중에서 가장 많은 83%를 차지하는 목재산업이 아직까지도 ‘국’으로 격상되지 못한채 산림산업의 한 축으로만 관리되고 있어 업계에서는 ‘목재산업과’의  ‘목재산업국’으로서의 격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이승삼 전무이사는 “목재산업과가 목재산업국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산림청이 아닌 산림 관련 ‘부처’로 바뀌어야 한다고 본다. 산림 관련 부처가 된다면 장관이 나오면서 산림청 예산도 늘고 정부의 목재산업 관련 목소리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한목재협회 양용구 이사는 “목재산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목재산업과’가 아닌 ‘목재산업국’으로 격상되길 바랄 것”이라며 “목재산업이 전체 규모중 35조원인 만큼 목재산업을 위한 조직, 예산, 정책도 더 늘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림청 창조행정담당관실 담당 주무관은 “그동안 산림청은 헐 벗은 산에 대해 최대 자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구상했다면 이제 어느 정도 산림에 대한 자원화가 된만큼 국민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산림복지 활용에 대한 것이 반영돼 조직 개편이 이뤄졌다”며 “이번 개편은 개청 50년을 맞아 미래 산림청의 50년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며 새롭게 변화된 조직을 통해 그동안 국민과 함께 가꾸어 온 산림을 ‘돈이 되는 일터’, ‘국민의 쉼터·삶터’로 잘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지난 1일 오전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산림청 조직개편 기념식을 갖고 산림청 재도약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