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가디스속 (Agathis)


학명 : Agathis robusta (C. Moore) F. M. Bailey


일반명 : 카우리 Kauri


다른 일반명
Queensland kauri, kauri pine, Australia kauri, dundathu-pine


분포
원래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Queen'sland와 Fraser섬에 분포하고 있으나 습한 여러 열대지역에 도입되어 식재하고 있다.
이미 퓨에르토 리코에 도입되어 식재된 kauri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


나무성상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큰 나무로 높이 약 30~45m(100~150ft.), 지름 약 90~120cm(3~4ft.) 이상에 달하는 거대한 수종이지만 퓨에르토 리코에 식재한 미성숙목은 높이 15m(50ft.), 지름 38cm(15inch)에 달하고 있다.
수피는 회색~갈색이며 평활하고 약간 인편상으로 떨어진다. 또 생목에서 수지를 채취한다.


일반성질
목재는 크림색에서 회갈색으로 무게가 가벼우며 연한 편이고 조직은 고운 편이다.
목재의 물리적 특성은 기건비중 0.40~0.47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4.2%, 촉단(접선)방향 6.0%이다. 그러나 아시아산은 생재비중 0.41, 기건비중 0.43정도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3.6%, 촉단방향 5.4%, 용적수축률 8.1%로 예측 보고되어 있다.
건조는 아무런 결함을 일으키지 않고 잘 이루어진다. 손작업과 기계작업이 용이하고 못을 잘 받으며 접착성이 우수하고 도장성과 마무리 가공도 깨끗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내부(耐腐), 내충성(耐?性)은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낮은 편이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이 보통이지만 촉단방향은 낮다.
기계적 성질은 휨성질과 강성이 약간 낮거나 보통이며 압축강도 역시 낮고 경도도 낮은 목재로 알려져 있다. 또 심재의 내구성은 낮거나 보통이고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목공작업과 내장작업용, 가구부재와 목형용 등으로 이용하며 일반 건축과 펄프재로 개발이 기대되는 수종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깨끗한 엷은 홍갈색 수지는 terpentine과 같이 와니스나 페인트 제조용으로 쓰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