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예찬
이승원 저 | 천년의상상
‘공방예찬’은 목공방과 가죽공방에서 나무를 다듬고, 가죽을 꿰매고, 글을 쓰는 남자의 소소하지만 감칠맛 나는 일상 에세이다. 옛사람들의 삶을 다루던 인문학자가 아니라,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따뜻한 필치로 써 내려간, 에세이스트로서 첫 발걸음을 내딛는 책이기도 하다. 가죽과 나무를 향한 열렬한 사랑, 장인들의 세계, 아날로그적 취향, 중년의 자기 육체 탐구, 가족 특히 친구 같은 아내와의 아옹다옹 일화 등을 소재 삼아, 가벼움과 무거움을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풀어놓는 그의 이야기는 독자에게 읽는 맛과 동시에 마음의 풍요로움을 선사한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목조주택
세키야 신이치 저 | 시그마북스
‘세상에서 가장 쉬운 목조주택’은 목조주택을 짓기 전 꼭 알아야 할 기초 지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단순한 주거 형태에서 벗어나 나만의 집을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면서 자연스럽게 목조주택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러나 목조주택은 취약한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전문용어와 개념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 이 책은 단순하게 개념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 공정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 자재를 선택하는 법, 비용절감방법 등 실제로 목조주택을 짓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수록했다.

 

 

셀프 아이방 인테리어
조근영 저 | 지식너머
셀프 아이방 인테리어는 DIY 제품을 활용하여 아이의 방을 인테리어하는 노하우를 기본으로 하되, 헌 가구나 벽면 페인팅 하는 법, 작은 가구나 소품, 패브릭을 활용하여 집 안의 곳곳을 리폼하는 법까지 소개하고 있다.
책은 DIY 전 과정을 사진과 함께 수록하고 만들기 난이도와 재료, 도구를 상세히 실어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목공 대패에서 가구까지
김신채 저 | 작은책방
‘목공’은 처음 목공을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대패부터 기계공구, 마감까지 목공의 기초 지식을 모두 담은 책이다. 가구를 마감할 때 깨끗하고 정교하게 완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대패의 쓰임과 활용법을 시작으로 시작한 이 책은 무료로 대패 등 수공구의 활용법을 공개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줬던 나비우드님의 ‘대패 바로알기’를 바탕으로 새롭게 재구성한 책이다.

 

 

나만의 실내 정원
오하나 저 | 넥서스
초보 가드너를 위한 작은 공간 100배 활용 가이드북 ‘나만의 실내 정원’ 네이버 파워블로거 ‘퀘럼’ 오하나는 베란다뿐 아니라 사무실, 화장실, 현관, 방 등 내가 생활하는 한 평 남짓의 좁은 실내 공간을 하나의 ‘작은 정원’으로 만들어 줄 방법을 알려 준다. 화려한 화초보다 실제 일상에서 구하기 쉽고, 건강을 위한 식물 등 실제 키우는 사람의 편의를 그대로 반영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