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종로구 북촌 한옥마을에 위치한 종합문화재수리업 등록업체이자 고용노동부 지정 사회적기업인 한옥협동조합(대표 장남경)이 한옥을 신축하거나 개축, 리모델링 등 한옥을 짓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맞춤식 한옥교실을 개최한다.
한옥협동조합은 그동안 한옥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옥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이들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1/10 축소 모형이나 3D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옥교실을 진행해 왔다.
이번 ‘한옥 집짓기의 7가지 노하우-제5기 한옥교실’의 개강일은 오는 6월 10일 오전 10시로 교육 기간은 6월 10일~7월 2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한옥에 대한 교양 차원의 지식 습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직접 한옥을 짓고 싶은 분들을 위한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한옥 건축의 기본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시공 과정, 설계 과정, 최근 한옥 건축의 새로운 경향 등 한옥으로 집을 짓는데 필요한 핵심 내용을 7개의 강의로 나눠 준비했다.
또한 한옥과 관련한 법령에서부터 각 지자체별 비용 지원과 관련한 내용, 한옥 공사비의 비용 산출 등 한옥을 짓고자 하는 이들의 현실적 궁금증을 풀어 줄 수 있는 자리도 마련됐다. 이번 한옥교실은 한옥에 대한 기본 소양 교육뿐 아니라 앞으로 한옥으로 집을 짓고자 하는 이들에게 구체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옥교실 참가자에게는 한옥협동조합이 시공하는 공사 현장 견학 기회가 주어지며 한옥을 계획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한옥협동조합과 함께 기본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한옥협동조합 홈페이지(hanokcoop.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