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미국) Western hemlock, West coast hemlock, Pacific hemlock
(일본) 베이쓰가, 米梅, Western hemlock
(한국) 미송, 햄록, 미국 솔송나무


Image_View


분포
태평양연안을 따라서 알라스카의 게나이 반도에서 캘리포니아 북서부에까지 분포한다. 내륙으로는 캐나다와 미국국경연안에 산재하여 분포하며, 와싱통주 북동부를 경유하여 아이다오주, 몬타나주, 브리티쉬 콜롬비아주의 세루각산맥에 분포한다. 삼림형태로 가장 많은 곳은오레곤주, 와싱톤주, 브리티쉬 콜롬비아주, 알라스카주의 습윤한 해안지대 및 오레곤주, 와싱톤주의 카스캐드 산맥의 경사면 낮은 쪽에 많이 분포한다.


성상
대형의 수목으로서, 수고 50∼60m, 직경 1.5m에 달하는 상록침엽수이다.
수피는 어린나무의 경우 인편상으로 되어 있지만, 성목이 되면 회흑갈색 또는 적갈색으로 두껍고 깊은 골이 나있다. 수피 두께는 2∼4cm정도 된다.


목질
변재는 담갈색 또는 담 황갈색이고, 심재는 담황갈색으로, 심변재의 구별이 명료하지 않으며, 연륜은 뚜렷하고, 추재는 색이 진하며 좁고, 춘재는 추재보다 약간 넓고 백색이다. 보기에는 적갈색의 줄무늬를 갖고 있는 것같이 보이며, 스푸루스가 같이 백색인 맛은 없다. 수지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생재일 때 맛을 보면 특징없는 신맛이 약간 난다.
목리는 통직하며, 나무결을 치밀하고, 곱기는 보통이다.
가볍고 연한 침엽수로서, 기건비중이 0.46∼0.47정도이고, 건조는 약간 늦은 편이지만, 일단 건조된 것을 이용하면 안정성이 있다.
Douglas fir보다는 강하지 않지만, Spruce보다는 약간 강한다. 가공은 용이하고, 마루 한 면은 양화하다. 내후성은 낮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4.3%, 접선방향 7.9%, 용적수??율 11.9%로 보통인 편이며, 강도도 압축강도 477kg/㎠, 휨강도 830kg/㎠, 전단강도 66kg/㎠로 보통이다. 절삭가공, 건조, 접착, 도장성 모두 양호하다. 포삭성은 불량하다. 수분에 약하며, 연삭이 잘 되고, 광택도 있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일반건축용재, siding, 천장, 후로링, 조각재, 상자재, 차량재, 침목, 냉장고, 술통, 펄프용재, 합판재, 토목재등 용도가 다양하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