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미국) Western red cedar
(한국) 미국향나무
(일본) 베이스기


Image_View


분포
미국의 북서부지방에서 생산되는 수목으로서, 알라스카의 남동부에서 칼리포니아 북서부, 록키산맥 등에 분포한다. 캐나다 남동부로부터 미국의 북동부에서 생산되는 것은 Northern red ceder라고 부른다.
유사수종으로 Eastern red ceder, Northern white ceder등 이 있다.


성상
수고 50m,흉고직경 3.5m에 달하는 대목으로서, 보통 적은 흉고직경이 1∼1.2m정도이다. 시장재로서 중요성은 적은 목재이다. 수피는 적갈색으로 얇으며, 섬유질이고, 노목이 되면 회갈색이 된다.


목질
변재는 백색이고 폭이 좁다. 심재는 담도갈색 또는 농갈색인데, 시간이 경과하면 흑색에 가깝게 된다.
방향을 가지며 쓴 맛이 있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균일하고 다소 거친 편이다. 년수은 명확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침엽수재 중에서는 가장 가볍다.
기건비중은 0.33. 유렵 레드우드에 비해서 Western red ceder는 약25% 가볍다.
건조는 빠른데 얇은 판재의 경우에는 건조가 무난하나 두꺼운 판재를 건조할 때에는 일률적으로 건조가 잘되지 않는 점이 있다. 일단 건조한 것은 이용할 때에 안정치수를 갖는다.
가볍기 때문에 강도는 물론 낮다. 가공은 요이하지만, 칼날을 예리하게 해서 대패질하는 것이 마무리면을 좋게 한다. 내구성은 높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이 나무는 대량으로 획득할 수는 없는 나무로서, 내구성이 높은 면을 이용하는데 쓰인다. 구조적 용도로는 맞지 않고, 상질재로는 건물의 내부, 온실 등에 사용되고, 저질재로는 항목, 지주등으로 사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