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미국) Western white pine, Mountain white pine, Idaho white pine, Silverpine, White pine
(중국) 홍송, 오엽송
(한국) 화이트 파인, 홍송
(일본) 웨스트 화이트 파인


분포
몬타나 서부, 아이다호 북부에서 브리티쉬 콜롬비아 남부, 와싱톤 주, 오레곤주에서 시에라 네바다산맥, 캘리포니아 중부 및 내바다주 서부에 분포한다. 표고 1000-3000m지역에 분포한다.


성상
중형수목으로서 수고 30-40m, 흉고직경 60-90m에 달하며 짧은 가지와 좁은 원형의 수간이 특징이다.
상록오엽송으로서 수피는 어린 나무일 때는 연한 회 록색이고 성목이 되면 자회색이 되며 노령목에서의 수피두께는 1-1.5cm에 달한다. 정방형 또는 장방형으로 거북이 등같은 골이 되면서 떨어진다.


목질
변재는 연한 황색으로 마구리에서 보면 1-3cm의 폭으로 ring을 그린다. 심재는 크림색 또는 연한 적갈색으로 햇빛에 오래두면 암색으로 변한다. 년륜은 있으나 그다지 명백하지 않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한 면이 있으나 송진끼가 약간 있고 다소 조직이 거친 편이다. 연하고 가벼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이 0.42정도이고 송진냄새가난다. 수축율은 보통이고 강도는 약하다. 내구성은 낮고 절삭가공, 건조, 접착, 도장성은 양호하다.
Eastern white pine과 매우 흡사하나 연륜폭이 좁고 다소 조직이 거친 면이 다르다.

작업성
피삭성 : 최상
못에대한 할렬저항 : 최상
나사못에대한 할렬저항 : 최상
피착성 : 매우 좋음


.....물리적성질
















비중
(12% 함수율)
평균선적무게
(kg/m3)
(기건무게)
평균부피수축
(생재치수에서
전건치수의 %감소)
파괴계수
(KPa)
탄성계수
(MPa)
측면경도
(N)
0.38 442 11.8 67,000 10,100 1,900

용도
성냥, 상자, 무미무취하므로 가옥건축재, 목공재, 가공이 용이하고 치수의 안정치를 갖으므로 문과 창문의 틀, 목형재, 관, 테이블용 집성목 등


 


 


 







  자료 : 미임산물협회, (주)코마 수입원목도감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