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
(미국) White balsam, Silver fir, White fir, Concolor fir
(일본) 코로라도 모미
(한국) 미국 전나무


Image_View


분포
White fir는 태평양 연안과 록키산맥에 생육하는 7가지 fir중에서 가장 중요한 수종으로서 북반구의
온대지방에 넓게 분포하며 청량한 습기가 많은 곳에주로 생육한다. 극도의 냉한지에는 생육하지 않는다.
fir속에는 약 40종이 있지만 북아메리카에 9종이 있고 태평양 연안지역에는 7종이 있다. 미국알라스카 중부에서 브리티쉬 콜롬비아주 전역, 오레곤주, 캘리포니아, 네바다, 유타, 콜로라도, 아리조나, 뉴멕시코주까지 생육한다. 북부에는 주로 해안지대, 남부에는 4000m 산악지대에 분포한다.


성상
태평양 연안지역의 큰나무는 수고 30-60m, 흉고직경 90-180cm에 달하는 것도 있고 이들의 수령은 대개 150-200년이 된 것들이다. 주로 수고 30m, 직경 80-100cm되는 것이 많으며 수피는 회백색의 콜크질이다.
노목의 뿌리 부근의 수피는 회갈색의 콜크질이며 10-15cm 로 두껍고 단단해서 불에 대해 저항성이 크다. 어린나무의 수피는 비교적 부드럽고 갈색끼가 도는 담회색이다.
조밀하고 균형 잡힌 수관과 음지에서의 강한 생존능력 때문에 풍치용으로 식재되기 적합하다.


목질
변재는 담백색 도는 담 황갈색으로 심재와는 잘 구분되지 않으며 연륜이 뚜렷이 보인다. 목리는 통직하고 균일하며 기건비중은 0.41정도이고 편도는 중간정도이다.
눈메는 약간 조잡하고 생재인 경우에는 좋지 않은 냄새가 나나 건조하면 무미무취이다.
수축율은 휨 강도 669kg/cm2, 압축강도390kg/cm2, 전단강도 77kg/cm2로 약한 편이다. 내구성은 낮고 절삭가공, 건조, 접착성은 양호하며 대패질, 도장성은 보통이다.
비중이 적어서 침목이 될 우려는 없다. 토양과 접한 면과 흰개미(termite)가 번성한 곳에서 사용될 경우 방부, 방충처리가 필요하다.


Image_ViewImage_View


용도
무미무취한 것으로 식품류의 상자(버터용기), 건축용재, 신문, 포장지등의 펄프재, 내장재, 합판, 건구재 등이 넓게 이용된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