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호에서는 산림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을 위해 업체들이 필요할만한 산업용 목공 기계 설비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국산 목재의 고부가가치 실현으로 산주 소득과 세입증대에 기여하고, 노후화된 목재생산시설 현대화로 FTA 대응 및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이번 현대화사업에는 ▲제재시설(띠톱 및 원형톱, A-costa, 자동제재기, 집진설비, 대차 등) ▲건조시설(저온·중온·고온 건조기, 고온고습 건조기, 진공·고주파 건조기 등) ▲가공시설(스핀들레스, 원주가공기, 프리컷 자동설비, 집성재설비, 칩제조시설, 톱밥제조시설 등) ▲목탄 제조(숯가마생산시설, 원목절단기계, 숯 파쇄기, 컨베이어벨트, 집진기 등) ▲방부시설(주약관, 저장탱크, 계량탱크, 진공펌프, 가압펌프 등)이 해당된다. 이에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 관련 설비들을 보유한 업체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명화·편슬기 기자

몰더기(다루끼, 루바, 데크)

형제목공기계, 목재 가공에 최적화된 몰더기
형제목공기계(대표 송정율)가 주력으로 공급하는 품목은 세계적 몰더 제조업체인 ‘리드맥(LEADERMAC)’ 몰더기 이다. 형제목공기계는 1989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몰더기 생산업체인 리드맥과 몰더기 수입 판매 독점 계약을 체결해 좋은 품질의 몰더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한국으로 수입되는 리드맥 기계들 사양은 기존 스탠다드 제품보다 1~2등급 사양이 더 높다. 그밖에도 형제목공기계에서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에 꼭 필요한 문서작업부터 제품 출고까지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제품은 몰더기, 갱립쏘, 제재기, 고주파 접착기, 와이드벨트샌더, 몰더 자동화라인, 리프트, 인사이징기, 핑거조인트 등을 보유하고 있다.
(형제목공기계 055-346-4100)

몰더 자동 투입 라인

경인기계설비, 자동화 투입 배출 라인
경인기계설비(대표 문천석)는 1989년 3월에 창업했지만 그 이전부터 목재 산업기계 생산을 전문으로 해왔다. 일본에서 목재 관련 설비와 제재기 제조 연수를 배워 국내에서 자체 생산하는 기술력을 갖춘 문천석 대표는 다양한 목재 산업용 기계를 공급한다. 경인기계설비는 주로 몰더 자동 투입 배출 라인, 제재기, 건조기를 공급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전자동대차, 자동 테이블, 띠톱기계, 건조기, 목재 자동화 운반장치, 칩 기계, 톱밥 제조기 등 목재 산업체를 운영하는 회사라면 반드시 필요한 기계들을 제작하고 있다. 그밖에도 고온 다습 목재 건조기 ‘KI-KILN(경인 인공 건조기의 약자)’는 지난 3월말 특허를 획득했다.
(경인기계설비 010-3730-7990)

프리커팅기

한양유니버설, 정밀성 높이는 프리커팅 설비
한양유니버설(대표 김형준)이 독일 훈데거 프리커팅기를 공급하고 있다. 훈데거 프리커팅기는 전세계 프리컷 시장 점유율 90%를 차지하는 전세계 프리커팅 대표 브랜드로 훈데거는 42개국에 약 5천대의 판매 실적으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해 중목구조 주택, 패널라이징 목조주택, 글루램, 한옥, 정자, CLT 등 모든 종류의 목재 구조물에 대해 다양성과 유연성의 최적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 기계는 목재를 더욱 다양하게 가공할 수 있는 기계로 부재가 큰 원목 및 집성목을 가공하는데 사용돼 정밀한 목재 가공에 적합한 프리커팅기 기계이다. 이런 프리커팅 기계는 최근 제9호기가 삼화 피앤에프에 설치되며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한양유니버설 02-783-8717)

갱립쇼

보림산업, 효율성 생각한 갱립쇼
대구 달성군에 위치한 보림산업(대표 반성욱)은 목재산업시설 현대화사업에 필수적인 ‘갱립쇼’를 공급하고 있다. 본 제품은 이송 조작이 패널 및 발판 스위치로 작동해 작업자가 기계와 먼 거리에서 작업이 가능하며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3중의 열처리 안전판을 장착했다. 또한 주물구조가 아닌 강판 프레임 구조로 제작돼 내구성이 뛰어나며, 캐터필러 슬라이드에 공기 및 오일을 자동 공급함으로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기계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는 주축을 특수 제작해 강성을 높였다. 플러스로 A/S와 톱밥 청소가 편리한 강판 프레임 구조는 기분 좋은 보너스다.
(보림산업 053-611-7568)

압착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

구트구트, 진공 고주파 건조기
국산 목재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구트구트(대표 김상남)에서는 ‘압착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를 선보이고 있다. 완벽한 성능과 최고의 퀄리티를 자랑하는 본 제품은 건조의 품질을 최상의 상태로 끌어 올려 함수율 최대 5%까지 가능하다. 주로 한옥용 대각재인 대들보, 기둥, 도리 또는 우드슬랩 등 대형 특수 목재의 건조에 특화돼 있다. 압착식 진공 고주파 건조기는 원하는 목재를 산대 없이 바로 적재해서 건조하는 방식이며, 건조가 시작되면 건조기 상부에 있는 패드(고무판)가 1㎡에 10톤의 압력으로 눌러 건조하기 때문에 목재가 휘거나 틀어지는 현상을 최소화 시켜 준다.
(구트구트 031-767-3665)

슬라이딩 테이블쏘 ‘Unica Safe’

PSJ목공기계, 슬라이딩 테이블쏘
PSJ목공기계(대표 박성진)가 탁월한 안전성을 자랑하는 이탈리아 그리지오社의 슬라이딩 테이블쏘 ‘Unica Safe’를 공급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톱날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으로부터 손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는데 원형톱날 자체가 미세한 전기신호를 전달하고 있어 피부가 톱날에 아주 조금이라도 닿으면 인체가 가진 전도성으로 신호를 전달한다. 이때 안전 시스템으로 피스톤이 활성화 되며 5㎧의 빠른 속도로 톱날이 기계 안으로 들어간다. 해당 제품의 사용으로 더욱 안전한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기능은 톱날이 회전하는 경우에만 톱날이 움츠러든다.
(PSJ목공기계 031-997-8556~7)

Byedust 집진기

에스디상사,  목재 분진 모으는 집진기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에스디상사(대표 나승대)에서 수입, 판매하고 있는 ‘Byedust 집진기’ 075CF, 100CF, 200CF는 기존 일반필터로 구성 돼있던 Byedust 075H, 100F, 200 제품에 케니스터 필터(미세먼지를 1미크론까지 걸러주는 고사양 필터)를 장착해 사용자의 건강과 편의성을 생각하는 동시에 집진기의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시켜 준다. 또한 집진기의 성능확보를 위해 모든 집진기는 작업 후 바로 필터를 청소해야 하는데 손잡이를 회전시키는 것만으로 손쉽게 필터 청소가 가능해 필터청소로 소비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작업 효율을 더욱 높여준다.
(에스디상사 1566-0061)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