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Picea jezonensis Carr.


상명
"소련산 스푸르스" 또는 "White wood"로 알려진 나무이다.
(구소련) Elka, Eli, White wood, Spruce.
(일본) 北洋에죠마쓰, 구로에죠
(한국) 소려 ㄴ가문비나무, 소련 스루르스


Image_View


분포
주로 한대지방인 시베리아 대륙, 연해주, 사할린, 쿠릴열도, 북해도 및 중국동북부에 자생하며, 미국의 White spurce(P. glauca)나, Sitaka spruce(P. sitchensis)와 유럽의 White wood(P. abies)등과는 같은속의 나무로서, 소나무 다음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침엽수의 하나이다.


성상
수고 30~35m 흉고직경 1m에 달하는 상록침엽수 고목으로서, 수간은 완만하고, 가지는 밀생하며, 가늘고 길다. 수관은 원추형, 수피는 회갈색, 암갈색, 적갈색등으로 약간 두껍고 거북이 등과 같이 갈라져 있고, 수지가 모여있는 것이 보인다.
얼른보기에는 소나무의 수피와 유사하다고 느낄때가 있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지만, 심재는 담홍갈색이고, 변재는 백색이다. 춘추재의 이행은 완만하고, 연륜목은 비교적 균등하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정교하다.
수직, 수평 수지구가 모두존재하며, 이것이 정목면에 가는 선으로 되어 나타난다.
경연한 나무로서 기건비중 0.50~0.60정도, 재질은 유연하고, 수축율이 적으며, 강도는 보통이다. 확학적으로 심모두 펄프화가 용이하며, 수지장애도 적어서 최고품질의 펄프를 얻을 수 있다.
내후 보존성이 낮아, 종종 변재에 변색균의 침해로 담홍 또는 적갈색의 반점이 생긴다.
가공성, 건조성 모두 용이하고, 도장성도 양호하다.


용도
일반건축용재, 가구재, 조작재, 상자재, 성냥개비, 펄프(소경목은 MDF의 원료), 갱목, 가설재등. 양질의 것은 악기(피아노)의 음향판으로 쓰인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