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UlmusIaciniate Mayr.


상명
구소련에서 생산되는 "느릅나무"이다
(구소련) Ilem, Ilim, Elm.
(일본) 니레, 오요우 니레, 우바 니레, 앗슈.
(한국) 소련 느릅나무, 소련 Elm


Image_View


분포
시베리아 동부, 중국 북동부, 만주, 한국의 중북부, 사할린, 쿠릴열도, 일본의 북부, 포고 100~120m에 생육한다.


성상
수고 25~30m, 직경 100cm에 달하는 낙엽활엽수 고목으로서, 수피는 암갈색, 담갈색, 암회갈색, 회흑색등이 있고, 약간 두터운 콜크충이 발달되어 부규칙한 세로줄이 나있다.
내수피는 황갈색으로 섬유질이 강인하다. 대경목이며, 수간은 비교적 통직하고, 가지도 크다. 잎은 난현, 난형타원형이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별은 명료한데, 심재는 암갈색, 변재는 회갈색이고, 연륜도 명료하다. 목리는 대체로 통직하고, 나무결은 거칠다. 도관의 관공은 크고, 1~3열의 공권을 형성하며, 단독 또는 2~3개씩 복합되어 있다.
연륜계에는 1~3개의 세포층의 유세포가 현저하며, 약간 불연속적으로 존재한다. 수선은 보통크기의 것이 같은 모양으로 있어 아름답다.
기건비중은 0.63정도로 무거운 편이며, 평균 수축율은 방사방향 2.2%, 접선방향 4.2%로 적은 편이고, 강도는 압축강도 400kg/cm2, 인장강도 1100kg/cm2로 강한 편이다. 대체로 무겁고 단단하다.
인성 및 휨 가공성이 양호하다. 내후성은 그다지 크지않고, 절삭, 가공도 약간 곤란하다.
인공공건조시 비틀림이 생기기 쉽다. 도장성은 불량하다.


용도
기구, 건축(내부조작), 가구, 악기, 선박, 차량, 토목(침목), 표고골목, 수피의 섬유로 밧줄제조, 뿌리는 제지용품.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