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 Larix gmelinii Kuzenera.


상명
최근 구소련의 우너목이 많이 들어옴으로서, 우리나라에도 "소련낙엽송"으로 잘 알려진 나무이다.
(구소련) Listvennitsa, Listobenisz, Larch wood.
(일본) 북양 가라마쓰, 시베리아 가라마쓰, 다후리까
(한국) 소련 낙엽송, 북양 낙엽송, 소련 Larch


Image_View


분포
주로 북반구의 북부에 자생하며, 시베리아의 동부, 사할린, 쿠릴열도, 캄챠카반도, 연해주, 중국북동부, 일본의 중부이북등에 분포한다. 이 속의 나무는 세계적으로 약 10여종이 있으며, 대표적인 것은, 구소련의 Larch wood(Lalix gamelinii)와 더불어, 미국의 Western Larch(L. occidentalis), 일본의 가라마쓰(L. leptopis)등이 있다.


성상
수고 30m, 흉고직경 50cm에 달하는 낙엽침엽수로서, 수피는 자색을 띈 짙은 적갈색이며, 성목은 밑둥치부분이 약간 회갈색으로 변하며, 비늘모양으로 갈라져 있다. 수관은 넓은 원추형이고, 가지는 밀생하며, 잎은 선형으로 ㅉ랍은 가지위에 모여있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분이 명확하며, 심재는 약간의 홍색을 띈 황갈색, 홍갈색이며, 변재는 백색을 띈 황백색이다. 짙은 색의 연륜이 보이며, 수직, 수평, 수지구를 갖고 있어 그것이 정목면에서 선으로 나타난다. 가장 강하고 단단한 침엽수재의 하나로서, 기건비중은 0.51~0.50정도이고, 비교적 내수성과 내구성이 있다.
건조는 빨리되며, 약간 뒤틀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일단 건조되면 이용상 안정성이 있다.
도장성도 양호하다. 비중이 약간 무거운 만큼, 침목율이 높으므로 수면상 취급시 주의를 요한다.



용도
일반건축용재(특히 기초용), 전주, 갱목, 침목, 토목공사의 가설용재, 펄프용재로도 좋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