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시나
상태바
오시나
  • 편집부
  • 승인 2004.08.12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SINA (Populus sieboldii Mig. (=Populus tremula Linn.))

학명 : Populus sieboldii Mig. (=Populus tremula Linn.)


상명
1980년 초에 국제상사에서 소련으로 부터 수입한 일이 있어 "아스펜"이라고 잘 알려진 나무이다.
(구소련) Osina, Aspen
(일본) 야마나라시, 유럽아스펜
(중국) 백양
(한국) Aspen, 소련버드나무


Image_View


분포
시베리아 일대, 중국의 동북부, 만주지역, 한국의 북구, 일본의 북해도 및 본토, 구주등 표고 100m이상의 산지에 생육한다.


성상
수고 25~30m, 흉고직경 100cm에 달하는 낙엽활엽수 고목으로서, 수피는 암회색이고, 수간의 상부는 평평하고, 하부는 거북이 등같이 갈라졌다. 잎은 넓은 계란형으로 자웅이주이다.


목질
심재와 변재의 구별은 불명료하고 전체적으로 나무색깔이 백색에 가깝다. 토플리가 담갈색인데 비해, 오시나는 백색인것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약간 거친편이다. 산공재로서 도관의 관공은 산재해 있으며, 육안으로 볼수 있을정도로 크다. 경연한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51정도로, 강도는 압축강도 360kg/cm2, 인장강도 540kg/cm2, 휨강도 475kg/cm2, 전단강도 95kg/cm2 로 약한편이나, 토폴리 보다는 강하다.
내후 보존성이 낮고, 건조, 접착성은 양호하며, 도장성은 보통이다. 기타 재질은 토폴리와 비슷하다.


용도
성냥개비, 일회용젓가락(소독저), 포장상자재, 이쑤시개, 아이스크림 숟가락, 펄프재등.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주)코마 김상혁


 

편집부   webmaster@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