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원, 2017 단기임산물·목재제품 수출유망품목발굴대회 개최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김남균, 이하 진흥원)은 7월 10일부터 8월 28일까지 ‘2017 임산물 수출유망품목발굴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 진흥원은 우수한 임산물을 생산하는 생산자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산림청,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함께 2016년도부터 ‘임산물 수출유망품목발굴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발굴분야는 임산물 HSK코드로 수출이 가능하거나, 원료의 50% 이상을 임산물의 원료로 가공한 단기임산물과 목재제품이다.
수상자에게는 해외박람회 참가, 수출상품화사업, 임산물 수출 OK컨설팅 지원 등의 부상이 주어지며, 그 밖에도 2018년도 임산물 수출지원사업 공모 시 우선 선발 인센티브를 얻게 된다. 발굴된 수출유망품목에 대해 산림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작년도 단기임산물 분야 수출유망품목발굴대회 수상자인 경산에영농조합법인(대추/대상)과 청흥버섯영농조합법인(표고버섯/금상)은 지난 3월에 동경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해 일본 바이어를 대상으로 수출 상담을 실시했다. 하반기에는 홍콩과 베트남에서 개최되는 국제식품박람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목재제품 분야에서는 가온우드(목질내장재/대상), 영림임업(스타일월/금상)이 선정되어 지원을 받고 있다.
김남균 원장은 “이번 발굴대회가 우수한 임산물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진출에 나서지 못했던 생산자들에게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수출 판로개척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국내 임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