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Acacia


학명 : A. polyacantha Willd. 또는 Acacia suma (Roxb.) Britton & Rose


일반명 : 카테큐-트리 Catechu-tree


분포
원래 열대아시아와 아프리카의 토착 수종으로 중남 아메리카 열대지역에 도입되어 조림하고 있다. 분포지역은 세잉 크로익스를 비롯하여 과데루프, 세잉 빈센트와 그레나다 등의 지역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에서는 낙엽성으로 소형 활엽수목이며 가시가 많고 높이 9.0m(30ft.)로 생장하며 수피는 회색이다. 가지는 가늘고 담홍색 또는 백색 벨벳트와 같은 털이 있다.
아시아 버마산의 이 수종은 높이 9~12m이며 나무둘레가 120~150cm에 달하고 sha라고 부른다.


일반성질
목재는 원산지인 인도산의 경우 기건비중 0.88~1.04이며 조직은 보통으로 직선목리이다. 단단하고 무거우며 매우 내구성이 큰 목재로 칠질이 쉽다. 가공은 약간 어려우나 건조가 쉽고 윤내기가 좋다. 내충성이 있다.


용도
선반세공, 농기구, 도구자루, 차바퀴로 쓰인다. catechu 또는 cutch라는 물질은 이 나무류의 심재 칩을 끓여서 추출하여 얻은 수지와 같은 수렴성 물질이다. 이와 같이 만든 물질은 의약적으로 만성설사(慢性泄瀉)와 이질(痢疾)에 수렴약(收斂藥)으로 사용한다. 이밖에도 유피제(?皮劑)와 염료로도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