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Lovoa trichiliocdes Harms.

상명

(코트디보와르) Dibetou .................(자이레) Bokundu, Likun여
(가나) Dahoma .............................(나이제리아) Agboin, Ekhim
(카메륜) Atui .................................(니베리아) Mbeli
(에콰돌) Tom ................................(콩고) N'singa, Singa
(우간다) Mpewe ...........................(시에라리온) Mbele, Guli
(가봉) Toun


Image_View


분포
시에라리온에서 앙고라 분포하며, 끔까지의 서아프리카의 다우림에에 광범위하게 분포한다.
기니아의 다우지대, 자이레의 중앙삼림지대에 많다. 우간다에 생육하는 L. brownii도 극히 유사한 수종이다.
유사수종으로 L. angalata, L. mildbraedii가 있다.

성상
고목, 대경목으로서, 지하고 15∼20m, 평균직경 60∼120cm에 달하고, 수간은 통직하고 원주형이다. 수피는 일반적으로 갈색이고, 밝은 색의 지의류를 갖고 있다. 노령목에서는 외수피가 부정형의 적고 얇은 린편(鱗片으)로 되어 있다.
수피의 두께는 약 1.2cm이고, 단면은 섬유질이며, 내측의 도색끼가 있는 백색을 제외하고는 전부 사꾸라같은 적색이다.

목질
변, 심재의 구별은 명료한데, 변재는 회백색으로 약 5cm정도이고, 심재는 황금색의 광택을 갖고 있는 밝은색이고, 때때로 흑색의 무늬를 갖고 있다.
나무결은 보통정도이고, 교차목리가 뚜렷하다. 대부분이 취약심재를 갖고 있다. 산지에 따라 생장층이 뚜렷한 것이 있다.
가볍고 연한 편이며, 기건비중은 0.45∼0.60정도. 수축은 적게 되는 편이며, 건조후에는 치수가 안정되어 있다.
압축강, 곡강도는 중간정도이고, 탄성은 풍부하지만, 충격강은 약하다. 횡인장 강도가 약해서 쪼개지기 쉽다.
기계가공도 양호하고, 도장, 접착도 양호하다.
못질, 못의 보특력(保特力)도 좋다. 건조는 용이하고 속고가 빠르다.
목재, 원목의 보존성, 내구성 모두 양호하고, 충해에 강하다.

용도
내장용재, 목공재, 양잴의 합판용재, 장롱재, 구루미 대용품으로 쓴다.


 


 


 







  참조 : 수입원목도감
저자 : 김상혁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