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나무에서 원료를 얻을 수 있어 친환경적이고 가격이 저렴한 목질계 바이오매스인 나노셀룰로오스 이용 신소재의 응용 분야를 확장하기 위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은 지난달 25일 임산공학부 회의실에서 나노 크기의 산림자원인 나노셀룰로오스를 이용한 기능성 소재 개발과 국내 임산공학연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나노셀룰로오스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Louisiana State University) 퀼린 우(Qinglin Wu) 교수를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서 우 교수는 국내에서 아직 시도되지 않은 나노셀룰로오스를 복합한 시멘트 개발 기술과 석유 시추에 적용하는 기술을 공개했다. 이 기술은 나노셀룰로오스가 기존의 에너지·환경·의공학 분야 뿐만 아니라 건축 및 토목 공학 분야까지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또한 3D 프린팅용 필라멘트인 나노셀룰로오스 기반 고분자 복합소재 제조 기술을 선보였는데 이 기술 개발은 주목받기 힘든 연구 분야이지만 첨단 신소재 개발에 반드시 수행돼야 할 연구로 평가받는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가공과 손동원 과장은 “이번 세미나가 미국의 나노셀룰로오스 응용 기술 및 연구를 알아보고 정보를 교환하는 중요한 자리였다”며 “국내 나노셀룰로오스 대량 생산 설비 시설의 확대와 시장성의 향상을 위해서는 응용 분야의 발굴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목재가공과 이선영 연구관은 “나노셀룰로오스를 소비 시장이 큰 토목·건축 분야로 응용하는 것은 상용화 측면에서 상당히 진보적인 접근으로 생각한다”라며 “국내 나노셀룰로오스를 이용한 응용분야 확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