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건축조례 개정해 ‘규제 완화’
밀양시는 중소기업과 상공인 등 산업 종사자가 느끼는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규제완화를 골자로 건축조례를 개정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주요 개정 내용은 기존의 건축물 등에 관한 특례 보완, 이행강제금 비율 조정, 무허가 축사 적법화를 위한 대지 공지 기준 완화 등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탄력적으로 운영하던 이행강제금을 최소 기준인 100분의 60으로 통일했다. 건폐율을 초과해 건축한 경우 100분의 80에서 20을 낮췄으며, 용적률을 초과해 건축한 경우는 100분의 90에서 30을 낮춰 시민과 기업 체감도 향상에 중점을 뒀다. 또 정해진 기간 내에 무허가 축사를 적법화하는 경우 대지 공지 기준 적용을 제외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내진설계 건축물, 전체 8%에 불과”
지난 1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찬우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천안시갑)이 국내 전체 건축물 중 내진설계를 제대로 갖춘 건물은 불과 7.9%인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로 국내 전체 건축물 709만 동 중 내진설계가 제대로 갖춰진 건축물은 7.9%인 56만 동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진설계의 취약성은 특히 단독주택에서 두드러졌다. 공동주택 내진설계 확보 비율은 46.6%이며 의료시설은 43.3%로 비교적 높았지만 단독주택은 4.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시설은 17.1%, 공공 업무시설 7.1%, 노유자시설도 13.1%로 나타나 지진 위험에 크게 노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해남군 설아다원, 한옥 음악회 개최
전남 해남군 북일면의 녹차밭 설아다원에서 열다섯 번째 한옥 음악회가 열렸다. 지난 14일 해남군에 따르면 북일면 설아다원은 당일 오후 4시부터 ‘차 꽃과 놀아보자’라는 주제로 국악공연과 함께 각종 체험행사로 구성된 한옥 음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타악그룹 얼쑤의 타악 연주, 판소리, 바라춤 등 국내 유명 국악인들이 출연하는 국악공연과 함께 다도체험, 전통놀이 마당 등 체험행사가 다채롭게 마련돼 행사를 한층 풍성하게 만들었다. 설아다원 한옥음악회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하는 전통한옥 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으로 지난 2013년부터 관광객과 지역민이 어우러지는 특색 있는 문화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97년 문을 연 설아다원은 유기농 차 재배지이자 차 체험과 한옥스테이, 전시, 음악, 공연 등 자연 속 쉼과 예술을 결합시킨 복합문화 예술농장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간삼건축, ‘2017 인천시 건축상’ 우수상 수상
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한 ‘파라다이스 시티’가 ‘2017 인천시 건축상’ 우수상에 선정, 또 한 번 설계 최고 기업으로의 명성을 추가했다. 간삼건축은 ‘파라다이스 시티’가 올해의 인천시 건축상을 수상, 지난 13일 인천건축문화제 개막식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파라다이스 시티’는 국내 최초로 건립되는 IR(Integrated resort)로 호텔, 컨벤션 센터, 엔터테인먼트 시설, 카지노 등 다양한 어트렉션이 결합된 원스탑 복합 리조트이다. ‘파라다이스 시티’는 미술관에 온 듯한 예술성과 우수한 공간 활용에 큰 호평을 얻으며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태집 간삼건축 대표이사는 “국내 최초 문화예술 관광 복합 리조트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집객력을 갖는 리조트 단지로 조성하고자 했다”며 소감을 전했다.  

KCC, 영남 지역 고객 감사 이벤트 실시
KCC는 인테리어 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 영남 지역 전시 판매장에서 고객 감사 이벤트를 실시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가을철을 맞아 이사와 인테리어 교체를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오는 31일까지 부산 서면점, 부산 금정점, 대구 중구점, 대구 달서점에서 진행된다. 매장을 방문해 인테리어 무료 견적 상담을 받는 고객에게 영국 고급 식기 브랜드 포트메리온의 트레이를 선착순 증정한다. 또 행사기간 중 무료 견적 상담을 받은 후 계약을 진행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 금액대별로 다양한 사은품도 추가 증정한다. 2,000만 원 이상 계약 고객의 경우 삼성 공기청정기를 선착순 제공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