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익산업, 락울
삼익산업이 선보이는 불연 광섬유 단열재 ‘락울’은 전 세계 광섬유 단열재 1위 업체로 유럽과 북미 뿐만 아니라 러시아, 인도, 중국 등 모든 시장에서 기반 생산 시설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락울은 무기질 단열재로 EPS 등 다른 유기질 단열재와 달리 시간이 흘러도 단열성이 감소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락울은 1,000℃까지 견딜 수 있는 내화 성능을 가진 단열재로 한국에서도 최근 불연성 건축자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건축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장시간 화재에 노출되면 락울은 살짝 그을림만 있을 뿐 화재 번짐성이 없고 독가스 발생이 없어 재산과 인명을 보호한다.

해안종합목재, 내화목구조벽체
해안종합목재에서 1000℃에도 1시간에서 최대 3시간까지 버티는 내화목구조벽체를 선보이고 있다. 불에 내화성을 지니고 있는 목재에 충진재로 우레탄폼을 사용한 내화목구조벽체는 벽을 타고 전달되는 소음을 목재와 우레탄폼이 흡수해 소음을 줄이는 효과가 매우 우수하며 방음 효과도 탁월하다. 또한 타 소재에 비해 압도적으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해 수직증축과 수평증축에 매우 경제적이면서도 시공성이 편리해 입주 시기를 앞당기며 비용 절감의 효과도 볼 수 있다. 아울러 제품 소재의 특성상 수명이 매우 길어 정부에서 권고하고 있는 장·수명주택의 조건에도 부합하는 소재다. 하루만에 30평대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가온우드, 우드 월 판넬 스타텍스
가온우드가 공급하는 우드 월 판넬 ‘스타텍스(STARTEX)’는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비 방염 실내 장식물을 국민안전처 기준에 적합한 방염인증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스타텍스 페이스판은 고객이 원하는 수종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레귤러 또는 랜덤 타공으로 제작돼 구멍의 크기와 개수도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천장재나 벽체용으로 사용되는 스타텍스는 규격 300×600㎜로 전부 방염 필증을 받아 다중이용시설에 시공하면 안전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 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어 친환경 발수오일을 사용해 변색을 방지하고 일반 타일에 비해 약 3배의 흡음 성능을 발휘한다. 

광성테크, 유니탑 방염 인테리어 합판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한 광성테크에서 ‘유니탑(UNITOP) 방염 인테리어 합판’을 선보인다. 광성테크는 나무 질감을 살리는 금형을 이용해 다양한 디자인의 방염 인테리어 합판을 제조하고 있다. 최근 호텔페어에 참가한 광성테크는 방염처리한 유니탑 인테리어 합판을 출품해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호텔이나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방염이 필수적인데, 광성테크는 페인트 업체와 2년여 간에 연구 개발 끝에 제품을 출시하기에 이르렀다. 유니탑 방염 인테리어 합판의 표면은 UV 코팅이 돼있어 제품의 내구성이 우수하며 합판 표면에 직접 인쇄 후 UV 코팅 작업을 한 뒤 프레스 기계로 압착해 제품을 생산한다. 

신영목재, 노불우드
신영목재는 미래 건축산업과 조선분야의 새로운 트랜드인 방부·방염·준불연·난연목재 개발 성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신영목재의 노불우드는 No+불+Wood의 합성어로 목재에 친환경 난연수지를 주입해 불에 견디는 내화 성능을 높여 화재는 예방하고 목재의 장점인 향과 무늬, 습도조절 기능은 살렸다. 최근 잇따른 화재로 인해 대형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 뉴스 보도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건조한 날씨에 급속도로 번지는 화재는 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큰 손실을 입게 된다. 더군다나 일반인들은 ‘목재는 화재에 취약할 것’이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제 더 이상 목재는 화재에 약하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