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길본 원장

구 원장 “임기 3년간 산림정책발전 핵심기관 될 것”… 능동적 기관 운영 목표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은 11월 28일, 한국임업진흥원 서울 본원(강서구 등촌동) 대회의실에서 구길본 신임 원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한국임업진흥원 제3대 원장으로 취임한 구길본 원장은 ‘81년 제16회 기술고시 합격 후 경남도청 산림공무원으로 재직하고 ‘91년부터 산림청에서 산림보호국장, 북부지방산림청장, 국립산림과학원장을 역임한 뒤 산지보전협회장, 천리포수목원장 등을 지냈다. 
경남 진주 출신으로 대아고등학교를 나와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조경학과)을 졸업하고, 런던대학교(Wye College)에서 환경정책학 박사 연구과정을 거쳐 경상대학교에서 산림자원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구길본 원장은 임업육성 및 경쟁력 강화, 산림서비스 확대, 목재산업진흥, 소나무 재선충 방제, 국제협력 및 해외자원개발 등 다양한 산림영역에 대한 정책개발과 현장실천에 열의를 가진 산림행정 전문가이다. 
또한 산림청 재직기간 동안 국무총리표창(1993), 대통령표창(2000), 홍조근정훈장(2003) 등을 수여받았다.  
구길본 원장은 이날 취임식에서 “한국임업진흥원은 설립 6년차에 접어든 임업서비스 전문기관으로 ‘사람중심 경제’와 ‘임업정책의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 하는 핵심기관으로 발돋움해야 한다”며 “앞으로 임업이 산림일자리 창출 등 국가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우리 진흥원을 능동적 실행기관으로 운영하고, 경영혁신을 도모해 보다 향상된 공공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구길본 신임 원장은 임직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행사를 마쳤다. 
지난 11월 28일부터 공식 임기를 시작한 구길본 원장은 앞으로 3년 동안 한국임업진흥원장 직을 수행하게 된다. 진흥원은 신임 원장의 취임을 시작으로 임업의 미래를 위한 2018년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본격적으로 새로운 업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