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알렉사속 (Alexa)


학명 : A. imperatricis (Schomb.) Baill. A. leiopetala Sandw.


일반명 : 하이아리 Haiari, 하이아리발리 Haiariballi


분포
A. leiopetala는 전영령 가이아나의 중북부와 북동부 지역에 분포하고 A. imperatricis는 Mozaruni 지역과 Pakaraima 산맥 그리고 중서부 지역에 분포한다. 또 A. wachenheeimii는 전영령 가이아나의 Essequibo 지역과 전프랑스령 가이아나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이들 수목은 근장이 형성되지 않으며 원통형으로 수관이 작은 난형이고 수형이 아름답다.
높이 약 30m(100ft.), 지름 약 90cm(36inch)에 달하지만 보통 이보다 작은 높이에 지름은 50~60cm(20~24inch)이다. 줄기는 21~24m(70~80ft.)의 장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재는 거의 색깔이 없거나 갈황색이지만 때로는 약간 암색을 나타낸다.
두꺼운 변재는 오백색(汚白色)이지만 심재와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다. 광택은 낮거나 보통이며 일반적으로 직선목리이고 조직은 거칠다. 건조재는 향기와 맛(味)이 없다.
목재중량은 1 입방척(cu. ft.) 당 기건재는 13.5kg(30lbs)정도이고 생재비중은 0.46~0.55 정도이며 전수축률은 A. imperatricis의 경우 경단(방사)방향 4.5%, 촉단(접선)방향 8.5%, 용적수축률은 11.7%이다.
목재 건조는 벌채 후 쉽게 할렬하고 건조 도중에 낙면을 일으키기 쉬운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천연건조에서는 잔적 간격을 좁히고 인공건조에서는 높은 습도와 낮은 온도를 초기에 적용함이 필요하다.


수축률과 기계적 성질에 관한 보고는 별로 없으나 작업성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없고 도장성도 만족스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세한 연구는 보고된 바 없다.
내부성(耐腐性)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생재의 내충성은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는 낮거나 보통이고 수축률은 경단방향에서 보통이지만 촉단방향에서 높은 편이다.
기계적 성질은 휨강도와 강성이 낮고 압축강도, 인성, 경도 역시 낮다. 또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높지만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내장구조재, 상류(箱類), 일반구조재로 쉽게 가공할 수 있고 적절한 강도를 가지면서도 가벼움을 요구하는 용도에 적합하다. 또 합판용재로 쓰이고 있으며 중남 아메리카와 생산지의 여러 지역에서 소나무류와 미송 등 미국산 수입재의 용도를 haiari 목재가 대치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