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101
최재철 저 | 리더북스
설계, 시공 등 집짓는 기술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책은 수두룩하다. 이 책은 그런 책들과 전혀 다른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다. 집을 지을 때 먼저 생각하고 깊이 고민해야 할 요소는 ‘삶의 가치’라며 집에 대한 생각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건강하고 안락하며 행복한 집을 지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건축디자이너, 건설사 대표, 대학 건축학과 겸임교수, 건축주로서 풍부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20년 경력의 저자는 행복지수 1위 국가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공부하고 직접 집을 지으면서 배운 건강하고 안락한 집의 가치를 알려준다. 이 책을 읽다보면 훌륭한 외관이 집의 최우선이 아니라 단열과 기밀성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상상목공소
김진송 저 | 톨
우리 시대 르네상스적 지식인 김진송의 상상 탐구 프로젝트 상상목공소는 상상력과 창의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란 질문에 기초하고 있다. 이 책은 상상력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진지하고 유용하며 통합적인 논의를 진행하며, 이에 대한 필요와 질문에 구체적이고 보편적이며 근본적인 답을 제시한다.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와 목수일기의 저자, 예사롭지 않은 이력으로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종합지식인 목수 김진송은 이 책을 통해 상상은 역지사지와 이심전심으로 이루어진 마음의 작용이며, 창의적 인간은 학문적이거나 언어적인 지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감각과 경험을 동원하여 다른 분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람임을 알려준다. 

목공 만들기
김민석 저 | 이비락
사람에게 해롭지 않은 천연 나무와 염료를 이용해 정성이 담긴 친환경 가구를 만드는 법을 설명한 DIY 책. 인터넷 철물점 철천지 웹사이트 회원들의 상담 사례를 통해 만들어졌다. 올컬러 사진으로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보여주며, 기본적인 공구 사용법도 담고 있어 초보자도 따라해 볼 수 있다. 첫째 마당부터 마지막 장까지 참신한 아이디어와 실용성이 돋보이는 작품을 확인할 수 있다. 

김목공의 우드워크
윤종배 저 | 목공정보
이 책의 저자인 윤종배씨가 나무와 배우고 함께 일하고 사유하는 목공에 대해 다룬 도서로 헤드폰 수납장 제작 방법과, 미니 CD장, 의자, 책상, 옷장, 소파테이블까지 어떤 순서로 어떤 도구를 사용해야 잘 만들 수 있는지를 책 한권에 담았다. 아울러 에필로그에서는 작가의 소감과 목공 추천 도서 항목을 통해 목공을 즐기고 있는 이들이 읽으면 유익할 다양한 목공 관련 도서들이 추천돼 있다.

심플한 생활가구 만들기
NHK출판 저 | GREEN HOME
심플한 생활가구 만들기는 11명의 유명한 일본 가구작가를 통해 심플한 생활가구를 만들 수 있도록 안내한 책이다. 이 책은 목공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조립순서와 칠하는 방법 등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물론 앤티크 느낌이 나게 칠을 하거나 판재의 표면을 가공해 독특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또한 전문가만의 특별한 테크닉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비법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