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나카르디움속 (Anacardium)


학명 : A. occidentale L.


일반명 : 파주일 Pajuil, cashew nut 또는 cashew fruit


다른 속명
퓨에르토 리코에서 cajuil, maranon, 스페인어로 maranon,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cajuil, 과테말라, 혼듀라스, 엘살바돌에서 jocote maranon, 페루에서 caju, casu, 미국과 영어로는 cashew, cashewnut, cashew-apple, 불어로는 acajou, 과데루프에서 pomme acajou,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acajou a pomme, noix dacajou, 전화란령 서인도제도에서 cashu, palu di cashupete, kasjou, cashew, cherry, 수리남에서 kasjoe, boschkasjoe, mereke, orvi, 브라질에서 caju, cajueiro 등으로 불리운다


분포
바하마를 제외한 쿠바에서 트리니다드까지 서 인도제도, 또 전전화란령 서 인도제도에 분포하고 또 멕시코 남부로부터 페루와 브라질까지 중?남아메리카 열대 지역에 식재하여 성림되어 있다. 아프리카와 구세계 열대지역에도 식재되어 있다.


나무성상
서인도제도산은 상록성 소형 수목으로 높이 약 6.0m(20ft.), 지름 약 15cm(6inch)로 생장한다. 수피는 담회색에서 갈색으로 평활하다. 약간 갈라진다.
내피는 백색에서 적갈색으로 두껍고 쓴맛이 있으며 떫은 맛이 있다. 밀크 같은 쥬스를 함유하며 큰 줄기에서는 검(gum)을 생산한다.
잔가지는 황녹색으로 어릴 때 잔털이 있으며 차츰 담회색이 되고 구부러진다.


일반성질
목재는 백색, 갈색 또는 핑크색으로 경도는 보통이고 무게도 보통이다. 비중 0.50 정도이다.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손공구와 기계 작업을 하기 쉽다. 내충성은 약하다.


목재용도
건축재를 비롯하여 목공, 조선, 제탄재 등으로 쓰이나 퓨에르토 리코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는다.
수피는 타닌을 채취하고 검(gum)으로는 도료를 만든다. cashew nut에서 채유(採油)한 기름은 독성이 있으며 의약품으로 이용하거나 칠로서 경제적 가치가 크다.
과실은 날(生)로 먹을 수 있으며 술을 담글 수 있고 의약품으로 이용하며 수피 역시 의약품으로 이용한다. 수목은 밀원식물이 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