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조주택으로만 이뤄진 택지가 있다면 어떤 이미지일까, 콘크리트 주택이 즐비한 한국에서는 상상하기 어려운 그림이지만 국내 최초 목조주택 택지 개발사업으로 ‘북한강 동연재 단지’가 개발되면서 상상이 아닌 현실로 다가오게 됐다. 주말 주택, 혹은 은퇴 후 기거할 집으로 인간미와 따스함이 넘치는 아름다운 단지가 조성 될 것이다. 전원주택단지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드림사이트코리아가 동연재의 시공을 맡아 북한강이 한눈에 들어오는 멋들어진 전원주택 단지의 완공을 향해 차근차근 발자국을 내딛고 있다. 

전경
전경

국내 최초 택지개발사업 북한강 ‘동연재’
보통 단지라고 하면 사람들은 아파트 단지를 떠올리는 게 보편적일 것이다. 도심에 가득 들어찬 압도적인 수의 콘크리트 덩어리들. 혹자는 마치 새장에 갇혀 사는 느낌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다소 삭막하지만 땅이 비좁은 우리나라 특성 상 아파트는 가장 효율적인 건축 형태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대한민국 최초로 목조주택 택지를 개발하는 사업이 시작됐다. 강원도와 경기도를 흐르는 한강의 상류에 속하는 북한강 인근에 대규모 목조주택 단지가 들어서게 된 것이다. 놀라운 이변이 아닐 수 없다. 외국에서나 볼 법한 목조주택 단지라니, 분명 북한강의 아름다운 경치와 어우러져 훌륭한 경치를 자아낼 것이 분명하다.
북한강 동연재 단지는 국내 최초로 택지 개발사업으로 조성된 택지다. 공기업인 경기도시공사에서 조성한 택지에 전원주택단지 개발 전문 업체인 드림사이트코리아가 건축 업무를 맡는 공공·민간 공동사업 형식으로 조성됐다. 영세업자들이 대부분인 전원주택시장에서 공기업이 사업 공동주체로 나섰다는 점에서 시행사에 대한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했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북한강 동연재 단지를 선택한 분들이 많다.
북한강 동연재는 각 블록별로 특화된 표준모델에 따라 건축이 진행된다. 따라서 건축주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구상은 주로 내부 인테리어 부분에 반영하고 외관 디자인은 블록별로 통일성을 유지하도록 계획됐다. 154세대 대단지라는 특·장점을 살려 건축의 통일성과 조화를 우선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축주들은 주로 내부 인테리어에 각자의 취향을 반영해 선택 시공을 했다. 다만, 외관 디자인의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외장재를 달리 선택 시공하는 것은 허용했는데, 조적, 스타코, 목재사이딩, 천연목재(웨더텍스) 사이딩 등의 다양한 소재가 건축주의 취향에 따라 적용됐다. 

1층 주방

단독주택만의 특징, 디자인 최대한 살렸다
해당 주택단지 시공에 있어 거실과 주방을 열린 공간으로 두는 아파트식 구조에 익숙한 주거문화에서 단독주택만의 공간별 독립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는데, 2층 계단을 주방과 거실 사이에 배치해 자연적으로 공간이 분할되도록 하는 등의 작은 변화를 주기 위해 노력했다. 필로티 구조의 경우에는 거실을 과감하게 2층으로 옮겨 조망을 우선시하는 전원주택의 특징을 살리려고 노력했는데 특히, 북한강의 모습을 담을 수 있도록 했다.
오랫동안 아파트에서 삶을 살아왔을 이들에게 아파트와 같은 천편일률적 구조가 아닌 목조전원주택이라는 새로운 환경을 피부로 와 닿게끔 구성한 것이다.  
전체 세대가 국민주택규모(85㎡) 이하로 건축하게 돼 있는 지구단위계획 시행지침에 따라 발코니 확장이나 다락방을 포함한 전체 건축 연면적이 100∼115㎡에 불과하기 때문에 3LDK(Living, Dining, Kitchen)를 기본 구조로 했고, 1층에 거실, 안방, 주방을 배치하는 것을 기본구조로 하되 필로티 구조의 주택은 거실과 안방의 위치를 1, 2층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의 자유를 넓혔다.
아울러 은퇴 후 이주한 입주민이 약 60%, 어린 자녀를 둔 30∼40대 세대주가 40%의 비율로 구성돼 있었는데 이에 은퇴 후 실제로 거주할 세대들과 어린 자녀들과 함께 주말에 방문해 자연을 만끽하고 전원생활을 즐기려는 세대주들의 주택을 사용할 용도가 서로 다른 점도 주택에 반영했다. 연령과 용도로 나눠 거실, 안방, 주방의 크기를 다르게 반영한 것이 동연재 단지의 특징이다. 외부 디자인은 박공구조를 기본으로 부분적으로 필로티 구조를 적용해 주차장을 내부 공간에 두면서 답답한 느낌은 최소화 시키고 남는 공간은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신경 썼다. 

2층 거실

기밀에 더욱 중점을 둔 ‘동연재’
동일 면적의 아파트 대비 난방비를 절반 수준으로 줄인 세미 패시브 주택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기본 벽체 구조와 외단열에 특히 공을 들였다.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할 높은 연령대의 건축주와 어린 자녀들을 염두에 두고 노력을 기울인 부분이다. 
외장재의 선택 기준도 이 점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스타코, 목재 사이딩, 조적조, 천연목재 사이딩(웨더텍스)의 4가지 외장재가 주로 사용됐는데 웨더텍스 사이딩을 제외한 나머지는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돼 왔던 것으로 재료였고 웨더텍스 사이딩은 시험적으로 적용했는데 입주자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다.
목조주택의 특성상 기밀을 완벽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밀시공이 요구되는데, 이런 부분을 관리하는데 많은 노력이 들어갔다. 단지 내에 캐나다 식 고효율 에너지 주택인 수퍼-E 주택 시범 단지를 같이 개발하면서 모든 세대마다 시공 중간, 완공 후 2회에 걸쳐 기밀 테스트를 실시하고 캐나다 기술진에 의한 현장 감리를 받아 가면서 기밀 시공을 철저히 하도록 하면서 기술을 축적해 모든 단지에 정밀 시공을 통한 완벽한 기밀을 적용시켰다.

3층 가족실

전원주택단지 개발 전문 ‘드림사이트코리아’
드림사이트코리아는 2000년에 설립된 우리나라의 몇 안되는 전원주택단지 개발 전문 업체로 2000년 양평 용천 포레스트힐(33세대), 2002년 남양주 평내 포레스트힐(81세대), 2007년 용인 동백 아펠바움(123세대), 2008년 용인 동백 베네스트동연재(31세대) 단지를 성공적으로 개발한 바 있다. 또한 현재 가평 달전지구 북한강동연재(154세대) 단지를 개발 중에 있으며 특히 한국토지공사, LH 공사, 경기도시공사 등 공기업과의 공동사업을 통한 대규모 단독주택단지 개발에 독보적인 실적을 쌓아 왔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동연재로 30 일대
대   지   면   적 : 59,984㎡
건   축   면   적 : 85㎡
연       면       적 : 100∼115㎡  
건       폐       율 : 30% 내외
용       적       률 : 50% 내외
주       차       장 : 1∼2대/세대
공                 법 : 북미식 2x6구조 경량목구조주택 
구       조       재 : 2x6 Stud 
창       호       재 : 3중유리 로이 창호 
단       열       재 : Glass Wool(R-24, R-15)
마       감       재 : 스타코플렉스, 웨더텍스, 목재 사이딩
지       붕       재 : 칼라강판/아스팔트슁글
투 습 방 수 지 : Intello
설                 계 : 가와건축, 시삼건축
시                 공 : 정원디자인. 이레하우징
회   사   주   소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동연재로 30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