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 시장 보호 위한 반덤핑 관세 부과에 회원사들 ‘매우 불만족’ 65%
협회 발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은 ‘목재이용법 애로사항 해결’… 산림청 평가엔 ‘불만족’
산림청과 유관기관 개최하는 설명회 ‘그저 그렇다’ 평가 다수, 부정적 견해 높아

한국목재합판유통협회(이하 유통협회)가 지난 1월 25일 인천그랜드CC에서 개최한 제6차 정기총회에서 한국목재신문이 참여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질문으로 뽑아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날 정기총회에 참석한 50여 명의 인원 중 회원사 인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지를 배포한 후 익명을 통해 솔직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먼저, 유통협회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은 현재 목재업계에서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사전 검사 및 품질 표시 제도’가 뽑혔다.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인원이 해당 사안에 중요도 1위를 주며 압도적인 중요 현안으로 선정됐다. 
이어 국내 합판 시장 보호를 위해 중국 및 인도네시아 합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으나 현재 몇몇 국내 업체들이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 베트남 시장에서 합판 수입을 진행하려 한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유통협회는 합판 시장의 혼란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가운데, 협회 회원사 관계자들도 심각성을 느끼고 이를 중요 현안 2위로 선정했다. 신임 회장으로 취임한 박경식 회장 역시 취임사를 통해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겠노라 언급한 바 있을 정도로 업계 내에서는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사안 중 하나다.

뒤이어 오는 3월에서 10월로 시행이 미뤄진 불법벌채목재 교역제한 제도가 3위에 안착했다. 이 역시 중요 현안이지만 시행을 8개월 앞두고 있어 다소 중요 범위에서 밀려난 듯하다. 마지막으로 4위는 공공기관 국산목재 우선구매제도가 차지했다. 대다수의 업계들이 해당 제도를 시행해도 국산목재 사용 활성화가 충분히 이뤄질 것 같지 않다는 전망을 앞서 내놓으면서 해당 의견들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가 나타났다.
아울러 세 번째 질문인 협회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는 복수응답이 가능했지만 ‘목재이용법 애로사항 해결’이 가장 많은 득표수를 차지했다. 많은 회원사들이 목재 이용법에 대해 어느 정도 부담을 안고 있는지를 나타냈다.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고시와 관련한 산림청 정책에 대해서는 매우 불만족이 20%, 불만족이 40%로 절반 이상이 정책에 불만을 품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업체의 목소리가 제도에 잘 반영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불법벌채목재 교역제한 제도에 대해서는 ‘그저 그렇다’가 50%를 차지했으며 불만족 10%, 매우 불만족이 10%로 나타나 회원사 관계자들이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산림청 및 유관기관이 개최하는 설명회가 의문 해소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그저 그렇다’가 50%, 불만족이 25%, 매우 불만족이 10%로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하고 싶은 말을 적는 비고란에는 “산림청 사전검사 제도 개선 및 품질표시제도 수정 및 보완 시급”, “8㎜ 이상 합판에 부과되는 조정 관세를 10%에서 8%로 낮춰 달라”는 이도 있었다. 앞서 업계 중요 현안 2위였던 반덤핑 관세 제소에 대해서는 “처음엔 자국 시장 보호를 위해 수입 제품에 반덤핑 관세 제소를 하더니 이율배반적으로 수입을 하는 업체들의 행위는 잘못됐다”와 같이 지적하는 이들도 다수 보였다. 또한 “특정 시장만을 보호하려는 정부는 각성해야 한다. 있는 규제도 없애야 할 판에 새로운 규제를 늘리는 것은 전혀 당위성이 없다”고 분개하는 답변도 있어 해당 사안들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지금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2018년 한국 목재 합판 유통업계의 현안을 살펴봤다. 전반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정책이나 해당 정책에 대한 설명회 등 관계부처의 대응이 업체 입장에서 볼 때 여전히 기대치에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2019년에 개최될 정기총회에서 진행 될 설문조사에서는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를 기약해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