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치마르히스속 (Chimarrhis)


학명 : Chimarrhis cymosa Jacq


일반명 : 리소루 Resolu


다른 속명
레서 안티레스 제도에서 resolu 또는 bois rivere라고 부르며 새잉 빈센트에서는 waterwood라고 하고 쿠바에서는 penda라고 부르고 있다.


분포
resolu는 쿠바, 자메이카, 과데루프, 도미니카, 마르티니크, 새잉 루시아, 트리니다드, 콜롬비아, 베네쥬엘라, 전영령 가이아나 등 지에 분포한다.
대체로 과데루프의 습기가 많은 저지대에 잘 생장하고 있으며 새잉 루시아에서는 높은 지역에 작은 양이 생장한다. 그 밖의 생장 지역에서도 강우량이 2,500mm 이상지역에 생장한다.


나무성상
보통 크기의 수목으로 상록수이며 높이 약 24m(80ft.) 이상, 지름 약 150~180cm(5~6ft.)에 달한다.
수간은 곧고 얕은 근장을 형성하며 수피는 담색으로 평활하고 모양이 종이장과 비슷한 모양이다.


일반성질
목재는 오렌지색으로 조직은 보통이며 거칠고 경도는 보통이다. 목재 중량은 white oak와 비슷한 1입방척(cu. ft.) 당 기건재의 경우 18.45~23.85kg(41~53lbs)이며 기건비중은 0.65~0.85이다.
보고는 많지 않으나 건조시 쉽게 터지며 수축률은 보통으로 알려져 있다.
기계적 성질은 보통으로 단단하고 탄성이 있으나 잘 터진다.
작업성이 용이하지만 못질할 때 프레보링을 하지 않으면 터진다. 내부성은 약간 양호하나 내충성은 불량하다.


목재용도
주로 지붕널, 플로링 등 구조용으로 사용하며 기타 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한 용도에 이용한다.
공급량이 많지 않은 목재이나 레서 안티레스(Lesser antilles) 열도의 몇 개 큰 섬에서 시장으로 출하하고 있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