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캄프노스페르마속 (Campnosperma)


학명 : C. panamensis Standl


일반명 : 사조 Sajo, 오레이 Orey


다른 속명
콜롬비아와 에쿠아도르에서 sajo, 코스타 리카에서 orey, 파나마에서 orey, orin, auree, hoary라고 부른다.


분포
파나마 북부의 저지대(대서양), 코스타 리카 부근, 콜롬비아 태평양 연안 지역에 분포한다.


나무성상
중형수목으로 높이 12~20m(40~60ft.), 지름 약 25~36cm(10~15inch)로 생장하며 때로는 60cm(24inch)에 달한다. 양호한 수간을 형성하고 가끔 길이 10m(30ft.)의 무절재를 생산한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은 뚜렷하지 않으며 심재는 백색 또는 회색으로 황색을 띤다. 조직은 고우며 직선목리이다. 생재 때 향기가 있으나 건재에서는 향기와 맛이 없다.
생재비중은 0.33~0.38 정도이다. 용적수축률은 16.4%이다.14) 또 다른 보고로는 생재비중 0.42, 기건비중 0.46이며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5.4%, 촉단(접선)방향 9.2%, 용적수축률은 14.5%이다. 건조는 결함없이 신속하게 할 수 있으며 작업성은 보통기계 공구로 쉽게 작업 할 수 있고 못을 잘 받으며 마무리가 좋다. 내부, 내충성은 불량하다.
일반적으로 밀도가 매우 낮고 수축률은 보고된 것이 없으나 기계적 성질은 곡각도와 압축강도가 낮고 강성은 낮은 편이며 경도는 매우 낮다. 심재의 내구성은 매우 낮고 방부처리는 용이하다.


목재용도
제상, 식품용기, 가구 부품, 몰딩, 합판, 파티클보드, 섬유판과 펄프 및 제지용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