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명 : 아스피도스페르마속 (Aspidosperma)


학명 : Aspidosperma cruentum Woodson A. album (Vahl) Benoist


일반명 : 쉬바단 Shibadan


다른 속명 : 브라질에서 araracanga, maparana, 프랑스령 가이아나에서 bois macaye, 수리남에서 kromanti kopi, 가이아나에서 shibadan이라고 부르며 국제적인 상품명으로는 shibadan 또는 araracanga이다.


분포 : 남아메리카 북부의 가이아나, 브라질, 수리남 등 국에 분포하지만 주로 가이아나에 많이 생장한다.


나무성상
높이 25~40m(83~130ft.), 지름 50~80cm(20~32inch)로 생장하며 줄기는 원통상이거나 약간 편평하고 근장을 형성하지 않으며 밑부분이 약간 팽대한다. 줄기는 길이가 보통 18~21m(60~70ft.)이다.

일반성질
심변재의 구별이 명확하며 변재는 담회갈색이고 심재는 오렌지 황색 또는 황갈색으로 때로는 적색이나 홍색을 띠우거나 띠무늬를 나타낸다.
조직은 보통~고운편이고 직선 또는 불규칙 목리로 아름다운 무늬를 가지고 있다. shibadan 목재중에서 밀도와 전수축률은 A. cruentum의 경우 생재비중 0.75, 전수축률은 경단(방사)방향 6.8%, 촉단(접선)방향 9.7%, 용적수축률은 18.5%이며 A. album은 생재비중 0.79, 전수축률은 경단방향 6.2%, 촉단방향 9.8%이다.
또 Mylady(A. cruentum)는 각각 5.2%, 8.7%, 14.3%로 약간 낮게 예측 보고하고 있다.


톱질은 동력을 필요로 하고 건조는 어렵지 않으며 절삭(기계)성도 양호하다. 못을 잘 받지 않으며 pre-boring이 필요하고 지지력이 불량하다. 도장성은 양호하다. 내부성은 양호하나 백의(白蟻)의 저항성은 불량한 편이다. 방부처리도 불량한 편이다.
일반적으로 A. cruentum과 A. album 모두 밀도가 매우 높고 전수축률은 경단방향과 촉단방향에서 매우 높다. 또 기계적성질에 있어서도 두 수종 모두 휨강도가 매우 높고 압축강도도 매우 높다. 그러나 강성은 A. cruentum이 매우 높고 A. album은 높다.


목재용도
목재는 많은 면에서 West Indian boxwood와 비슷하다. 용도는 선삭, 조각, 손자루, 플로링, 캐비넷작업, 가구, 내장작업, 상감(象嵌) 등으로 이용한다.


 


 







  참조 : 열대아메리카의 수목과 목재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