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목재, 다중결합구조형혼합목재 도마 
아름다운목재에서 특허 출원 중인 다중결합구조형혼합 방식을 사용해 만든 도마가 주목을 모으고 있다. 물푸레나무, 체리, 마호가니, 월넛 등 다양한 수종들을 결합해서 만든 제품으로 아름다운목재에서 수입하는 북미산 등의 품질이 우수한 목재의 부분만을 골라낸 후 접합해 완성됐다. 부차적으로 생산되는 크기가 작은 목재를 집성했기 때문에 품질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질 좋은 목재들을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해당 제품들은 방사단면(수직인 나무를 잘랐을 때 나이테 부분)을 상부로 가게 해 수분 침투가 안 되는 면과 되는 면을 구분, 수분과 닿는 환경에서 자주 사용하는 만큼 물 빠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염두에 두고 제작했다. 월넛의 중후한 색상과 무늬와 테가 서로 다른 흰 면이 강하게 대비되면서 동시에 자연스럽다. 
 

시크리트, 엔드그레인 도마 
시크리트에서 요즘 주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엔드그레인 도마를 선보이고 있다. 해당 제품은 원목의 일부분을 통째로 사용해 만든 기존의 도마들과는 달리 각기 다른 수종의 나무들을 하나하나 나열해서 만들어 마치 체스판과도 같은 특별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아울러 기존에 나온 제품들에 비해 퀄리티는 동일하되 좀 더 저렴한 가격을 자랑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특히 나무의 나이테가 위로 올라오도록 구성해 한층 더 색다른 느낌을 준다. 이 같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공정은 기존 원목 도마를 만드는 것과 비교할 때 더욱 까다롭고 더디지만 나무의 모공과 미네랄 관들이 상하로 열려 있어 뒤틀림이 적고 칼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칼자국이잘 나지 않아 관리가 쉽다.

리브닝스, 필란드산 자작나무 도마
감성 홈스타일링을 지향하는 리브닝스에서 핀란드산 자작나무로 만든 원목도마를 선보이고 있다. 크기는 중사이즈와 대사이즈 두 가지가 있으며 규격은 각각 2×22×48㎝(중)와 2×29×48㎝(대)다. 자작나무의 특성 상 목재가 단단하고 치밀하며 오랫동안 사용해도 균열이 발생하거나 뒤틀리는 현상이 적은 나무다.  
자작나무 특유의 밝은 색을 띄고 있어 주방에 보다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손잡이 부분은 구석에 원형 부분으로 따로 만들어 두었다. 또한 원목도마 제품이기에 무늬나 가격은 각 제품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8만 1,00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배송비는 추가로 2,500원이나 5만원을 넘는 상품의 경우 최초 배송에 한해 무료로 진행된다. 

대석목재, 히노끼 도마
인천 서구에 위치한 대석목재가 히노끼로 만든 도마를 선보이고 있다. 항균작용과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 히노끼는 다양한 가구재는 물론 도마로도 인기가 많은 수종이다.
현재 NC백화점 내 매장에 공급 중에 있으며 디자인 도마와 사각 도마 두가지 종류로 판매하고 있다. 규격은 25T×210/230/280×350/400/450㎜로 다양한 사이즈와 디자인의 히노끼 원목 도마를 공급하고 있다. 
한창헌 과장은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원목 도마로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에 히노끼가 가진 향과 피톤치드로 친환경적인 상품”이라며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주부 고객 분들이 특히 많이 찾고 계신다”라고 대답했다. 

강원도산 청정지역 원목을 그대로 담은 숨쉬는 도마 
일본 히노끼, 호주 캄포… 통원목 도마 시장에서 각종 해외 수종이 약진하고 있는 가운데 당당히 ‘강원도 청정지역’이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국산목재 사용을 공표한 업체가 있다. 바로 그린꿈 그린나무가 출시한 ‘숨쉬는 도마’다.
그린꿈 그린나무의 최근주 대표는 음식을 만드는 도구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곤 직접 통원목 도마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녀는 ▲벚나무 ▲소나무 ▲자작나무 ▲다릅나무 등 약재로 쓰이는 몸에 좋은 나무들을 선별해 ‘숨쉬는 도마’를 만들고 있다. 강릉, 정선, 영월 등지에서 자생하는 국산나무, 거기다 약재로 쓰이기까지 하는 좋은 나무들을 직접 선정한다. ‘숨쉬는 도마’ 구입 및 자세한 문의처는 그린꿈 그린나무 공방 블로그를 통해 별도의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